전체뉴스

Total News

[웰빙맘 프로젝트] 기운 북돋아 주는 겨울철 제철 밥상

입력 2016-01-14 10:07:01 수정 2016-01-21 11:36: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키즈맘모델 제니아 엘키엘 리나


새해 첫 달이기 때문에 분주하게 보내기 쉬운 1월에는 균형 있는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추운 날씨에 체력과 기운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우므로 매끼 식사를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합니다.

피로가 많이 쌓이고 기운이 없을 때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이라 춥기 때문에 몸이 찬 음인들의 경우에는 몸을 따뜻하게 보호할 수 있는 닭고기나 양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닭고기는 몸을 따뜻하게 덥혀주고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만드는 데 좋습니다. 단백질은 물론이고 비타민 A, 셀레늄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며,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성장기 아이들은 물론이고 노인들의 영양 식사로도 적합합니다. 간과 신장 등에 두루 작용해서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양고기 역시 더운 성질을 갖고 있어서 몸에 냉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덥혀 추위를 이기게 해주며,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몸이 찬 사람들은 겨울철에 위장 기능이 떨어져서 소화불량 등 소화기 장애가 발생하기 쉬운데, 닭고기는 물론이고 양고기 같은 더운 성질의 음식들이 위장을 따뜻하게 데워서 위장 운동을 촉진시켜줍니다.

호흡기가 좋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더덕처럼 흰색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 흰색 식품은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고 호흡기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더덕에는 단백질은 물론이고 인, 리보플라빈, 사포닌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허약한 체질의 건강 관리에 좋습니다. 평상시 육류 섭취가 많아서 콜레스테롤이 걱정이 되는 사람들이나 담배를 많이 피워서 독성 물질로 인한 건강 악화가 고민인 사람들은 더덕 섭취를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 음식 중 명태도 허약한 체질을 보완하고 원기를 회복하는 데 좋은 음식입니다. 피로와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의 경우 명태를 충분히 섭취하면 에너지와 활력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이 적고 단백질은 풍부하기 때문에 여성들의 다이어트 건강식으로도 적합합니다. 간 기능을 빨리 회복시켜주고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술을 많이 마시는 애주가들의 건강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성장기 아이들은 철분이나 칼슘 등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명태가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데 좋습니다.

간식으로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딸기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딸기에는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어서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눈의 피로와 건조함을 해소하는 데도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들이 세포의 재생과 회복을 돕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도 좋습니다.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심장의 부담을 줄여 심혈관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키즈맘 자문위원 김소형 한의학 박사 /키즈맘 DB

고구마 역시 겨울철 기운을 돋우는 간식으로 적합합니다. 한방에서는 비위장을 이롭게 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속을 편하게 만들어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로 고생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의 노란 빛깔은 베타카로틴 성분인데, 이 성분이 스트레스나 흡연, 가공 식품 등으로 늘어나는 유해 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음식을 짜게 먹어서 고혈압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고구마의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돕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살이 많이 찐 사람들은 고구마를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김소형<한의학 박사>
입력 2016-01-14 10:07:01 수정 2016-01-21 11:36:00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