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해독작용과 피부미용에 탁월한 연근의 효능

입력 2016-02-12 13:32:01 수정 2016-02-12 13:32: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연근의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연꽃의 뿌리를 뜻하는 연근은 2미터 이상의 깊은 땅 속에서 자라며 '흙 속의 진주'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하고 다양한 효능이 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해 여성의 갱년기 극복에 좋다. 연근은 겨울 제철음식으로, 겨울에 영양소가 뿌리로 내려오기 때문에 건강 회복에 좋아 먹거리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사용된 식품이다.

연근은 기미와 여드름 개선에 효과를 보이며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연근은 아스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이 가득하고, 펙틴과 비타민B1B2, 비타민C 등이 풍부하여 말초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 피부의 신진대사를 좋게 한다. 또한 내장 전체의 활동을 부드럽게 해 피부를 깨끗하게 만든다. 또한 100g당 67kcal로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혈당지수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단으로 제격이다.

그리고 연근은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연근에는 오렌지보다도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현대인에게서 많이 소모되는 부신피질호르몬의 구성요소를 채워줘 강장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또한 연근 속에 함유된 클로로겐산 성분은 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

또한 연근에 들어 있는 탄닌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수렴효과 및 소염작용이 뛰어나고 위궤양이나 위염에도 좋다. 연근을 잘랐을 때 끈적이는 점액질은 뮤신이라는 성분으로 위의 점막을 보호해 주고 위장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연근을 달여 그 물로 하루 5~6회 양치질을 하면 구내염에 도움이 된다. 또한 연근에는 철분이 많아 지혈효과가 있다. 연근을 생즙을 내어 마시면 결핵, 부인병 출혈에 효과가 좋고 치질, 코피 등에도 효과적이다.

연근에 풍부한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 수치를 줄여 혈압수치를 정상으로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붓기 제거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만들어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연근은 진정작용이 있어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한 노이로제를 진정시키고, 신경의 피로를 완화시킨다. 따라서 평소 불면증을 앓고 있다면 연근 달인 물을 마시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또한 천식이나 감기로 인해 기침이나 가래가 잦은 사람은 깨끗이 씻은 연근을 껍질째 갈아서 먹으면 기침이나 가래제거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더불어 연근에는 해독을 돕는 디톡스 효과가 있다. 연근 속의 타닌 성분은 니코틴 해독은 물론 독성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연근은 애연가들이 반드시 먹어야 하는 식품으로, 금연을 하고 있다면 반드시 섭취해야 할 뿌리채소 중 하나다. 당질과 결합된 복합단백질인 뮤신 성분이 니코틴을 비롯한 독소 배출을 돕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연근은 빈혈 예방, 저혈압 예방, 혈액 순환, 남성력 향상, 소화기능 향상, 콜레스테롤 저하 등에도 뛰어난 효능을 지닌 식품이다.

이러한 연근의 해독 성분을 높이려면 갈아서 음료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피클이나 장아찌로 담가 익히지 않고 생것으로 먹는 것도 괜찮다. 된장과 함께 조리하는 것도 연근의 해독효과를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연근은 폴리페놀, 클로로겐산으로 인해 쉽게 갈변하기 때문에 식초와 같이 혹은 식초물에 담갔다가 조리하는 것이 좋다. 식초는 연근의 유효 성분이 손실되는 것을 막고 흡수가 잘되도록 돕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근은 연근전, 연근조림, 연근피클, 연근칩, 연근샐러드, 연근김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키즈맘 강정윤 인턴기자
입력 2016-02-12 13:32:01 수정 2016-02-12 13:32:01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