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봄 향기보다 달콤한 디저트 한 스푼

입력 2016-03-04 10:25:01 수정 2016-03-04 10:25: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사진 제공 미호


커피 한 잔과 디저트 생각이 간절해지는 오후, 향긋한 과일이 들어간 젤리와 케이크를 직접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아이들 간식으로도 훌륭한 홈메이드 디저트 레시피를 소개한다.

글 노유진

사진 제공 미호


◆ 생딸기 젤리

투명하고 말랑말랑한 젤리 안에 새빨간 딸기가 듬뿍 들어간 디저트. 한 입 베어물면 딸기의 새콤달콤한 맛이 입 안 가득 퍼지는 매력적인 간식이다.

재료(6인분) 딸기 200g(냉동도 가능), 물 400cc, 가루 한천 2g, 벌꿀(또는 아가베시럽) 4큰술, 레몬즙 10g, 하이비스커스차 3g

사진 제공 미호


① 냄비에 물과 가루 한천을 넣고 5분간 둔다.

② 사각 틀에 절반으로 자른 딸기와 벌꿀, 레몬즙을 넣고 실리콘 주걱으로 잘 저어서 딸기 향을 우려낸다.

③ 가루 한천을 탄 물을 중불로 바글바글 끓인 뒤 재빨리 약불로 줄이고 저으면서 2분간 끓인다. 하이비스커스차를 넣어 1분간 더 끓인다.

④ ③을 체에 밭쳐 국물만 걸러낸다.

⑤ 딸기가 들어 있는 사각 틀에 ④를 넣고 잘 저어 준다.

⑥ 냉장고에 넣어 굳힌다.

TIp 냉동 딸기를 사용할 경우 생딸기보다 잘게 잘라야 맛있다. 가루 한천을 소량만 사용해야 생딸기가 투명하게 들여다 보인다. 굳을 때 건드리면 식감이 변하니 주의한다.

사진 제공 미호


◆ 사과 젤리


칡 녹말로 부드러움을 가미하고 가루 한천으로 탱탱하게 굳혀 쫀득쫀득한 맛이 일품인 사과 젤리. 말랑말랑한 식감과 새콤달콤한 맛이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재료(6인분) 물 200cc, 가루 한천 2g, 칡 녹말 10g, 소금 약간, 사과 작은 것 1개(150g), 사과주스 250cc, 벌꿀(또는 아가베시럽) 3.5큰술, 레몬즙 10g

사진 제공 미호


① 냄비에 물과 가루 한천, 소금을 넣고 5분간 불린 뒤 칡 녹말을 넣고 실리콘 주걱으로 잘 저어가며 녹인 뒤 1cm 크기로 깍둑썰기한 사과를 냄비에 넣는다.

② 잘 저어가며 중불로 한소끔 끓이다가 약불로 줄이고 거품이 나기 시작할 때까지 계속 젓는다.

③ 거품이 나면 5분간 더 끓이다가 불을 끈 뒤 사과 주스와 벌꿀, 레몬즙을 넣고 잘 섞는다.

④ 모양 틀 안에 물을 바르고 ③을 부어 냉장고에서 굳히면 완성.

Tip 칡 녹말이 단단해질 때까지 냉장고에서 굳혀야 분리가 잘 된다. 사과 양이 많거나 가열시간이 짧으면 제대로 굳지 않고 흐물흐물해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사진 제공 미호


◆ 라즈베리 케이크

부드럽고 촉촉한 케이크에 새콤달콤한 라즈베리가 송송. 작은 원형 틀에 1인분씩 구워서 따끈할 때 수저로 떠먹어도 맛있다.

재료(지름 18cm 원형 틀 1개 분량) 박력분 70g, 아몬드파우더 30g, 베이킹파우더 4g, 첨채당 60g, 소금 1꼬집, 바닐라 익스트랙트(또는 럼주) 2작은술, 라즈베리 80g(냉동도 가능), 연두부 150g, 카놀라유 50g

사진 제공 미호


① 두부를 다른 볼에 넣고 카놀라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거품기로 젓는다. 가운데에서 바깥쪽을 향해서 조금씩 원을 그리면서 유화시킨다.

② 기름과 반죽이 잘 섞이면 첨채당, 소금, 바닐라 익스트랙트를 넣고 첨채당이 녹을 때까지 잘 섞는다.

③ 박력분과 아몬드파우더, 베이킹파우더를 볼에 담고 거품기로 잘 섞어서 덩어리를 푼 다음 1에 넣고 거품기로 날가루가 안 보일 때까지 섞는다. 랩을 씌워 냉장고에서 15분 이상 휴지시킨다.

④ 원형 틀에 카놀라유를 조금 바르고 반죽을 넣은 다음 라즈베리를 위에 올린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반죽이 부풀어올라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30~35분간 굽는다.

Tip 유화를 잘 시켜야 기름이 반죽에 골고루 섞여 예쁘고 맛있는 케이크가 된다. 라즈베리는 반죽 속으로 꾹꾹 누르지 않고 위에 가볍게 올려야 한다. 냉동 라즈베리일 경우에는 해동하지 않고 얼린 채로 사용한다. 오븐 온도가 너무 높으면 라즈베리 색이 거무칙칙하게 변할 수 있으니 유의한다.

사진 제공 미호


◆ 사과 요구르트 케이크


달걀과 유제품 없이도 만들 수 있는 건강하고 맛있는 빵. 사과를 첨채당에 재어서 굽기 때문에 어떤 사과를 넣어도 눅눅하지 않고 맛있다. 프랑스의 유명한 디저트 못지않다.

키즈맘 모델 김규빈(키즈맘DB)


재료(지름 20cm 케이크 틀 1개 분량) 사과 300g, 첨채당 65g, 럼주 2작은술, 박력분 50g, 아몬드파우더 25g, 가루 한천 2g, 소금 1꼬집, 두유 요구르트 250g, 카놀라유 2큰술

① 한입 크기로 자른 사과를 냄비에 넣고 첨채당 15g과 럼주를 뿌려 골고루 섞어준 후 가열한다.

② 사과에서 수분이 나오면 약불로 줄이고, 거품이 일면 뚜껑을 닫고 2분간 가열하다가 1~2분간 더 끓여 수분을 날린다.

③ 박력분, 아몬드파우더, 첨채당 50g, 가루 한천, 소금을 볼에 담고 거품기로 잘 섞어서 덩어리를 푼다.

④ 한가운데를 움푹하게 파서 두유 요구르트와 카놀라유를 넣고 거품기로 가운데에서 바깥쪽을 향해 조금씩 저어가며 부드러운 반죽을 만든다.

⑤ 틀 안쪽에 카놀라유를 바르고 ②의 사과를 넣고 ④를 부은 다음 그 위에 다시 사과를 올린다.

⑥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윗면이 볼록하게 부풀어오를 때까지 30~35분 동안 굽는다. 만약 윗면이 납작하다면 부풀어오를 때까지 조금 더 굽는다. 오븐에서 꺼낸 뒤 한 김 식힌 다음 냉장고에서 굳힌다.

Tip 갓 구워낸 따끈하고 폭신한 케이크도 맛있지만, 차갑게 식혀서 먹어도 일품인 디저트. 한 번 만들어 두면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두고두고 즐길 수 있다.

* 두유 요구르트 만들기

재료 두유(고형분 9% 이상) 1ℓ, 요구르트 종균(식물성 유산균) 1봉지

① 두유에 요구르트 종균을 넣고 전용 워머로 싸서 약 40℃에서 6~8시간 보온한다. 냉장고에서 4~5일 보관 가능하다.

② 두유 요구르트가 없다면 작은 냄비에 담은 두유 250g을 약불에 올린 후 50℃일 때 불을 끄고 레몬즙 10g을 넣어 섞는다. 굳으면 커피 필터에 담아 물기를 뺀다.

<참조: 홈메이드 카페 디저트(미호)>
입력 2016-03-04 10:25:01 수정 2016-03-04 10:25:01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