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고혈압 예방에 좋은 '혈압 낮추는 식품' BEST 7

입력 2016-03-04 10:37:00 수정 2016-03-04 10:37: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대표적인 성인병으로 알려진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가 관심을 끌고 있다.

고혈압은 관리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질병으로 발전해 본인 뿐 아니라 환자 가족에게도 많은 부담을 주는 질병이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들 중 상당수는 심장발작이나 뇌졸중, 심혈관계 질환, 신부전, 치매, 당뇨병과 같은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정상 혈압 유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 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도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가족들이 보통 같은 환경에서 식생활을 하기 때문에 후천적 영향으로 인한 발생률이 높은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의 섭취량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혈압을 낮추는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1. 바나나
들고 다니며 먹기에도 간편한 바나나는 고혈압 완화 효과가 있어 혈압강화 과일로 권장되고 있다. 특히 바나나는 한 개를 먹어도 하루 평균 칼륨 권장 섭취량의 12%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아침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바나나를 먹으면 좋다. 더운 계절에는 얼려서 먹으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다.

2. 시금치
짙은 녹색의 채소인 시금치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심장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압을 낮추어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준다.

3. 해바라기 씨
마그네슘이 풍부한 해바라기 씨는 간식용으로 좋다. 하루에 4분의 1컵 정도의 양만 먹어도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 항산화물질,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건강에도 좋다.

4. 강낭콩
영양이 풍부한 강낭콩에는 수용성 섬유질과 마그네슘, 칼륨 등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심장건강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 또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며, 마그네슘과 함께 혈류를 개선해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이러한 강낭콩을 하루에 한 컵 정도 섭취하면 혈압 수치를 낮출 수 있다.

5. 감자
감자는 칼륨과 항산화 물질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고혈압 완화에 좋다. 전문가들은 체내에 남아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이 고혈압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몸속 칼륨양이 낮으면 신체는 너무 많은 양의 나트륨을 축적하게 된다. 반면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 바로 감자다. 감자는 염분 배출에 도움을 줘 혈류를 개선시키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고혈압을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무지방 우유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두 성분은 혈압을 3~10% 가량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혈압이 이 정도만 낮아져도 심혈관 질환 위험이 15% 감소한다. 실제로 무지방 우유를 매일 먹는 사람과 먹지 않는 사람을 비교했을 때 고혈압 발생 확률이 11% 정도 낮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또한 무지방 우유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질병 및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7. 다크초콜릿
코코아 분말이 70% 이상 든 다크초콜릿에 포함된 폴리페놀이 혈관을 이완시켜 넓히고, 산화질소를 증가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약 30칼로리에 해당하는 다크초콜릿 작은 조각 한 개를 18주 동안 매일 먹은 사람은 체중 증가나 다른 역효과 없이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키즈맘 강정윤 인턴기자

▶반려동물 대중교통 이용, 당신의 생각은?
입력 2016-03-04 10:37:00 수정 2016-03-04 10:37:00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