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뒤를 캐는 여자' 곽지연 "살림 고수 되기, 어렵지 않아요"

입력 2016-03-09 09:49:02 수정 2016-03-09 09:49:0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src=


가족들의 건강과 지구 환경까지 두루 생각하는 곽지연 씨. 2년째 MBC라디오 <그건 이렇습니다>에서 매일 살림 고수들과 각종 비법을 나누는 리포터로 활약하고 있는 그가 유능한 살림꾼이 될 수 있는 비법을 살짝 귀띔했다.

글 사진 김경림

주부 곽지연 씨의 살림 비법 대공개!

src=


◆ 천연 가습기 만들기
1 솔방울을 주워 먼지와 진액을 제거한다. 먼지는 칫솔을 이용해 꼼꼼하게 털어내고 살짝 데치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진액을 없앤다.
2 잘 씻은 솔방울을 볕에 말린다.
3 말린 솔방울을 끓여서 식힌 물에 담가둔 다. 한 시간이 지나면 솔방울이 꽃봉오리 처럼 오므라든다. 이를 건조한 방에 두면 길게는 2~3일까지 가습 효과가 있다.
4 물기가 말라 솔방울이 원상태로 돌아오면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src=


◆ 주전자로 콩나물 재배하기
1 약콩, 오리알태, 백태 등 콩의 크기가 작은 소립종의 콩을 준비한다. 단, 발아 가 잘 안 되는 묵은 콩은 피한다.
2 500㎖의 작은 주전자는 종이컵 기준으 로 1/4컵 정도, 2ℓ짜리 주전자는 종이컵 한 컵 분량의 콩을 준비해 6시간 동안 물 에 불린다.
3 주전자에 콩을 넣고 하루에 2~3차례 물을 준다. 이때 수돗물을 받아놓고 몇 시간 후에 주면 좋다.
4 서늘한 곳에 물만 주고 뚜껑을 바로 닫아 최대한 빛을 차단한다.
5 하루만 지나면 싹이 나고 일주일이 지나면 수확할 수 있다.

src=


◆ 장난감 세척하기
플라스틱 장난감 대야에 미지근한 물을 담고 중성세제나 아기 전용세제를 소량만 풀 어 30분 정도 담가놓는다. 스펀지로 구석 구석 닦아내고 샤워기 물로 헹군 뒤 그늘 에서 말린다.
고무 장난감 플라스틱 장난감 세척법과 동 일하다. 단, 건조는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일광소독을 한다는 점이 다르다.
원목 장난감 물로 닦으면 곰팡이가 생기거 나 틈새가 쉽게 갈라진다. 마른 수건에 제 균 스프레이를 뿌리고 닦아준다. 약국에서 파는 소독용 에탄올을 천에 묻히고 닦아주 는 것도 좋다.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그늘 에서 말린다.
볼 풀 공 큰 양파망이나 세탁망에 넣어 세 탁기의 헹굼과 탈수코스를 이용한다.


살림 고수 곽지연에게 물었다
언제부터 살림 고수였나 얼마 안 됐어요(웃음). 이 방송을 시작한 지 만 2년째에요. 2년 동안 살림을 전문적으로 파고들다보니 나름대로 공식이 있음을 깨달았어요. 그리고 살림에 있어 재야의 고수들이 꽤 많이 계세요. 그분들께서 문자로 보내주시는 살림 정보 들이 축적돼 자신감이 생겼어요. 엄청난 고수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보통 단계는 벗어난 것 같아요(웃음).

살림 고수 엄마의 특별한 육아법이 있다면 지난 방학에 아이들이 너무 심심해하길래 살림에 사용하는 베이킹소다와 식초 로 과학 실험 놀이를 했더니 정말 즐거워하더군요. 저희 아이들은 모든 재활용품을 깨끗이 씻어 말린 뒤 종류별로 서랍장에 수납하 기 때문에 무엇이든 함부로 버리는 법이 없어요. 이게 첫째 현기와 둘째 효기의 만들기 재료함이에요. 아이들은 물건을 버리기 전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부터 생각해요. 가령, 빨간 양파망을 보고 “엄마! 이걸로는 뭘 할 거야”라며 궁금한 눈빛으로 제게 물어요.

살림 고수가 되고 싶은 주부들이 갖춰야 할 비장의 무기를 꼽는다면 친환경세제 3총사로 불리는 과탄산소다, 베 이킹소다, 식초(혹은 구연산)는 항상 구비해 두세요. 여러 모로 쓸모가 많거든요.

src=


초간단 살림 Tip!
For 엄마
➊무거운 가구를 옮길 때 빨간 고무가 있는 목장갑이 위를 향하도록 가구 틈새에 손을 넣어요.
➋뜨거운 물을 담은 설거지통에 베이킹소다 한 국자, 세제 딱 한 번 펌핑이면 ‘뽀드득’ 소리 나는 설거지가 가능해요.

For 아빠
➊딸 부잣집 아빠들은 TV를 볼 때 고무줄 몇 개를 손바닥에 끼우고 마루나 소파 위를 문지르세요. 머리카락 청소가 쉬워져요.
➋설거지 후 음식물 찌꺼기 거름망을 하수구 통에 비스듬히 걸치면 수분이 날아가며 악취가 나지 않아요.
➌남은 맥주나 밀가루로 튀김 요리한 프라이팬을 설거지하면 기름기 없이 아주 깨끗해져요

src=

<참조>

<뒤를 캐는 여자>
카카오 스토리 50만 독자를 보유한 ‘뒤 를 캐는 여자’가 실생활에 유용한 살림 비 법들을 책으로 한데 엮었다. 부담없이 책 에 나온 그대로 따라하면 어느 순간 주부 9단에 살림 고수가 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위너스북. 1만5000원

이 기사는 육아잡지 <매거진 키즈맘> 3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입력 2016-03-09 09:49:02 수정 2016-03-09 09:49:02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