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여자들은 아름다워지길 원한다. 이 사실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변함이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아름다워질까? 비단 날씬한 몸매 뿐만이 아니라 원래 나이보다 5년에서 10년은 어려 보이는 '동안'을 갖는 것이 진정한 미를 판단하는 잣대가 됐다.
이에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가 동안의 필수 요소로 자리를 잡으면서 안티에이징 케어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탱탱하고 탄력있는 피부로 가꿀 수 있을까? 그 핵심 요소는 바로 '콜라겐'이다.
◆ 피부 탄력의 핵심 요소, 콜라겐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합성되는 콜라겐은 피부를 지탱하는 기능과 수분 보유력 등에 관여하는 중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피부 탄력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20대 중반 이후로 몸 속의 콜라겐 합성은 점차적으로 줄어들기 시작하며 40대 이후부터는 합성이 급속히 감소되는 형태를 보인다.
◆ 음식으로 보충하라
젊은 피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콜라겐을 잡아야 하는데, 족발, 닭발, 감잎차, 두충차 등과 같이 콜라겐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방법을 꼽을 수 있다. 대안으로 육류, 생선 등 다양한 식품군에서 추출한 저분자 콜라겐으로 만든 건강 식품을 섭취하기도 한다.
◆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기기 사용
요즘 미용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셀프 케어 기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요즘은 굳이 피부과를 가지 않고도 '가성비' 효과를 낼 수 있는 우수한 제품이 선보여 뷰티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플라즈마도 그 중 하나. 이 제품은 피부 속 콜라겐 생성 촉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탄력이 증가하고 팔자 주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하라
30대 이후부터 주름이 깊게 패이고 나이가 들어보이는 이유는 콜라겐이 급속도로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때부터는 피부 속 탄력을 케어하는 다양한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사용해야 한다. 세럼과 크림 위주로 사용하고, 특히 크림을 바를 때 마사지를 병행하면 피부 탄력을 높여 좀 더 탱탱하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꿀 수 있다.
키즈맘 최주현 기자 judy@hankyung.com
▶임신여성 근로시간 단축제도, 알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