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아이의 인성 교육에 필요한 부모의 지침 4가지

입력 2016-07-05 10:04:00 수정 2016-07-05 10:04: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사진: 키즈맘 모델 장우진 홍선우


아이의 인격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족이다. 아이와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대화를 나누는 존재가 가족이기 때문이다. 특히 부모의 경우 유년시절 아이의 성격과 자아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아이의 인성 교육에 필요한 지침을 살펴 우리 아이의 명품 인성교육의 발달에 필요한 사항을 확인해보자.

◆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 일깨운다
아이는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자아를 형성하고 인격을 수행하게 된다. 부모, 형제와의 관계 속에서 아이는 부딪치고 싸우며 자신만의 인격을 하나씩 만들어가게 된다. 가족 간의 상호작용은 아이 자신의 소속감과 함께 가족과의 유대관계, 소통의 문제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는 가족이라고 하는 구성원 안에서 자신의 위치와 자아를 형성하고 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자존감을 형성한다. 형제와의 관계속에서 질서를 배우고, 배려하는 방법에 대해 익히게 된다. 친구와는 다른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형제와의 우애, 어른을 공경하는 자세 등을 가르쳐보자.

◆ 어려운 이웃을 돕고 배려한다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따라하고 배운다. 올바른 아이의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부모의 올바른 언행과 태도가 앞서야 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옳은 일을 했을 때 그것이 다시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솔선수범하여 이웃을 돕고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진실된 사람으로 가르친다
타협을 위해 원칙을 저버리는 행동은 개인의 가치관과 신념의 정립을 어렵게 만든다. 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다. 아이의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실된 마음가짐을 갖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만약 아이가 사소한 실수로 인해 거짓말을 하게 됐다고 치자. 아이의 거짓말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늘어나 다른 거짓말을 만들게 된다. 아이는 부모에게 혼나지 않기 위해서 이 같은 거짓말을 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거짓말로 인해 위기를 모면하게 되면 다시 거짓말을 반복할 확률이 높아진다. 거짓말 만큼 잘못된 것이 없다는 부분을 어려서부터 가르쳐 아이가 진실된 자세로 자신의 실수에 대해 인정하고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으로 만들어야 한다. 또한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 타협하기 보다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때 결국 그 원칙을 지켜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 포기보다는 도전을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도전하지 않는다면 안주하게 된다. 정체된 상태에서는 발전이 있을 수 없다. 아이에게 인내심과 도전 정신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평소 작은 일에도 쉽게 포기하고, 지치지 않을 수 있도록 부모가 옆에서 조언하고 격려해줘야 한다. 사소한 것도 계획을 만들어 실천할 줄 아는 습관을 가르쳐주자. 아이는 자신이 세운 목표치에 도달했을 때 성취감을 깨닫고 다음 목표를 위한 원동력을 얻게된다. 또 부모는 아이가 처음 세운 계획에서 원했던 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다음 대안이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준다. 이는 아이의 끈기와 인내심 형성에 도움이 된다.

참조: <인성교육의 기적, 다산지식하우스>
키즈맘 박세영 기자 syp89@hankyung.com

▶맞춤형 보육제도, 어떻게 생각하세요?
입력 2016-07-05 10:04:00 수정 2016-07-05 10:04:00

#키즈맘 , #3-5살 , #교육 , #인성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