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장난감 세척 어렵지 않아요

입력 2016-07-12 09:49:01 수정 2016-07-12 09:49: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아이가 물고 빠는 장난감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와 세균이 득실거린다. 아이 곁에 항상 함께하기 때문에 더욱 안심할 수 없는 것이 장난감이다. 소재별로 나누어 장난감 특성에 맞는 세척 방법과 세척 꿀팁을 공개한다.

류신애 사진 남상욱(착한사진 연구소) 협찬 슈필아트, 젤리캣


◆ 장난감 세척만큼 보관함 청소도 중요
여러 장난감이 담긴 장난감 보관함도 청결 하게 유지해야 한다. 장난감 보관함을 선택 할 때는 반드시 뚜껑이 있는 것을 선택해서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2주마다 장난감 통을 비워 먼지와 세균을 닦아준다.

◆ 아이와 놀이하며 장난감 세척하기
장난감 세척 시 아이와 함께 한다면 위생 교육은 물론 책임감과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놀이로 응용할 수 있다. 좋아하는 장난감 을 직접 닦게 도와주자. 장난감을 닦으면서 장난감을 대하는 법을 알려주면 저절로 위생 교육이 된다.

◆ 엄마표 친환경 세제 만들기
저자극 세제가 없다면 인체에 무해한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엄마표 세제를 만들 어 보자. 플라스틱 장난감과 원목 장난감 등 의 표면을 닦아줄 때 물과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소량 섞어 분무기에 담아 뿌려 주면 세척도 쉽게 할 수 있다.


<소재별 장난감 맞춤 청소법>

상처 나기 쉬운 재질의 고무 장난감
고무 소재의 장난감은 말랑말랑한 촉감 때문에 아이 가 물고 빨기 좋아한다. 재질 특성상 먼지가 쉽게 달라 붙고 세균이 잘 번식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세척해야 한다. 고무 재질의 장난감은 뜨거운 물에 넣 으면 고무가 변형되거나 유해물질이 배출될 수 있어 서 미지근한 물에 유아용 세척 세제를 풀어 부드러운 스펀지로 닦아준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장난감
아이들의 장난감 소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은 표면에 상처가 생기면 먼지와 오염물 질이 끼어 제대로 닦이지 않기 때문에 주의를 기 울여야 한다. 플라스틱의 특성상 뜨거운 물에 담가 서 소독하면 환경호르몬이 발생하고 모양이 변하기 때문에 열탕 소독은 하지 않는다.


①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1:1 비율로 섞어준다.
② 세제를 부은 뒤 10분 정도 때를 불린다.
③ 부드러운 유아 칫솔로 장난감을 닦는다.

물 사용은 금물! 원목 장난감
원목 장난감은 물에 절대 담그지 않아야 한다. 물 에 담그게 되면 모양이 변형되거나 코팅이 벗겨져 세균과 먼지에 더 노출될 수 있다. 원목 장난감은 일주일에 2번 정도 마른 수건으로 표면을 닦아주 고 통풍이 잘되는 보관함에 넣어서 바람이 잘 들 도록 보관한다.


① 면봉으로 장난감 사이를 닦는다.
② 마른 수건으로 닦아준다.

집먼지 진드기에 오염되기 쉬운 패브릭 장난감
패브릭 장난감은 소재 특성상 집먼지진드기와 생 활 먼지에 노출되기 쉽다. 오염된 패브릭 장난감은 아토피 피부염과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서 부모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패브릭 장난감은 세탁기에 빨면 모양이 망가질 수 있으므로 세제를 푼 물에 담가 손으로 조물조물 빨아주거나 소금을 이용해서 먼지를 제거해 준다.


① 봉투에 굵은 소금을 담는다.
② 인형을 넣고 흔든다.
③ 소금 잔여물을 털어준다.

까다로운 책 청소
먼지가 쌓이기 쉬운 책은 물에 젖으면 안 되기 때 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책을 깨끗하게 보기 위해서 는 먼지가 쌓이거나 누렇게 변해 뒤틀리는 것을 막 아야 한다. 책을 보관할 때는 문이 달린 책꽂이에 넣거나 신문지로 책 윗부분을 덮어 먼지가 쌓이는 것을 막는다. 책을 청소할 때는 마른 수건으로 먼 지를 털어낸 뒤 펼쳐 햇볕에 일광소독한다.


① 마른 수건으로 표지를 닦아준다.
② 모서리 부분을 닦아준다.
③ 책을 벌려 일광소독한다.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 7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키즈맘 판매처
http://kizmom.hankyung.com/magazine/

▶맞춤형 보육제도, 어떻게 생각하세요?
입력 2016-07-12 09:49:01 수정 2016-07-12 09:49:01

#25-36개월 , #리빙 , #키즈맘 매거진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