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생활속 재료 이용한 오감발달 미술놀이

입력 2016-09-09 10:21:55 수정 2016-09-09 10:21:5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미술놀이는 아이의 창의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오감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생활 속 재료로 엄마 아빠와 아이가 손쉽게 할 수 있는 미술놀이 4선을 소개한다.

정리 김정은 참고 <아티스트맘의 참 쉬운 미술놀이>(길벗)

1. 나만한 종이 인형

아이는 커가면서 인체에 대한 호기심을 나타낸다. 커다란 종이에 누워 신체의 외곽선을 따라 그리고 색칠하다 보면 아이들의 관찰력 향상에 커다란 도움이 된다.

소요시간 60분 연령 5세 이상
준비물 아이의 몸 전체를 그릴 수 있는 상자 종이, 아크릴 물감이나 어린이 수성 물감, 연필, 사인펜 또는 마커, 가위나 칼, 오일파스텔 또는 크레파스, 공작풀, 반짝이 물감, 꾸미기 재료 (스팽글, 보석 장식, 단추, 쓰다 남은 천 등)
* 큰 상자 종이를 구하기 어려우면 작은 종이 여러 장을 테이프로 연결해서 쓰세요.

함께 만들어봐요


1. 상자 종이 위에 아이를 눕히고 원하는 자세를 취하도록 하세요.


2. 엄마가 연필이나 마커로 아이 몸의 외곽선을 따라 그려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그리고 싶어하면 앉아서 다리 부분을 그릴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외곽선이 완성되면 아이가 직접 얼굴과 머리카락, 옷, 액세서리를 그립니다. 지금 입고 있는 옷을 그대로 그려도 좋고 새로운 디자인으로 그려도 좋아요.


4. 오일파스텔 또는 물감으로 색을 입힙니다.


5. 채색이 끝나면 외곽선을 따라 오린 후 꾸미기 재료로 예쁘게 꾸밉니다. 상자 종이가 두꺼우니 외곽선은 엄마가 잘라 주세요.


6. 완성된 인형에게 이름을 지어주고 함께 즐거운 놀이를 합니다.


2. 버블랩 그림

버블랩 놀이는 아이의 촉감을 향상시키는데 좋다. 아이들에게 버블랩을 만져보게 한 뒤 들어온 곳과 볼록 튀어나온 곳의 차이를 느끼게 해 오감을 발달시킨다.

소요시간 30분 연령 5세 이상
준비물 버블랩, 도화지나 수채화지, 어린이 수성 물감 또는 아크릴 물감, 마스킹 테이프, 붓, 스펀지붓, 팔레트, 물통
* 버블랩은 도화지와 같은 크기로 잘라 준비하세요.

함께 만들어봐요


1. 아이와 함께 어떤 그림을 그릴지 충분히 이야기를 나눈 후 버블랩을 쟁반에 올려놓고 마스킹 테이프로 고정합니다.


2. 원하는 색상의 물감으로 버블랩에 그림을 그립니다. 버블랩을 그림으로 가득 채우지 않아도 괜찮으니 아이가 그리고 싶은 만큼 그리도록 해주세요.


3. 다 그렸으면 버블랩 위에 도화지를 덮고 그림이 잘 찍히도록 골고루 눌러주세요.


4. 도화지의 한쪽 귀퉁이를 잡고 천천히 떼어냅니다.


5. 그림은 이렇게 좌우가 바뀌어서 찍힙니다. 한번 더 찍어볼까요?


6. 버블랩 그림을 다시 채색합니다. 이번에는 빈 곳 없이 다 칠해요.


7. ③과 같이 도화지로 버블랩을 덮고 꾹 눌렀다가 천천히 떼어주세요.


8. 다른 듯 서로 닮은 버블랩 그림 두 장이 완성되었어요.


3. 감자도장 가을 과일

감자는 다양한 형태로 자르기 쉬워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과일 그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배열하면서 아이들의 구성 감각이 자랄 수 있다.

소요시간 45분 연령 5세 이상
준비물 감자, 과도 또는 어린이용 안전 칼, 유성 사인펜, 어린이 수성 물감이나 아크릴 물감, 도화지, 가위, 팔레트, 딱풀 또는 양면 테이프
* 어린이용 칼이 없을 경우 엄마가 대신 잘라주세요.


1. 감자를 가로로 자릅니다.


2. 감자를 다시 세로로 2/3 정도 잘라서 사과 반쪽의 단면과 비슷한 모양으로 만듭니다.


3. 감자의 단면에 물감을 묻혀 종이에 찍은 뒤에 감자를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찍으면 사과 모양이 만들어져요.


4. 여러 가지 색으로 찍어 빨간 사과, 초록 사과, 황토색 배 등을 표현합니다.


5. 물감이 마르면 유성 사인펜으로 사과의 꼭지를 그립니다. 사과를 관찰하면서 그리면 더 좋아요.


6. 꼭지를 완성하면 가장자리에 약간의 여분을 두고 가위로 잘라 주세요.


7. 자른 과일들을 다른 종이에 붙일 건데요. 어떻게 배열하면 좋을지 아이와 생각해 보세요.


8. 다양한 구성으로 종이에 붙인 뒤 액자에 넣어 주세요.


4. 풍선으로 나는 집

물감이 겹쳐지면서 보이는 색의 변화를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이 향상된다. 또한 원하는 위치에 풍선을 찍으면 소근육에 힘이 생기고 눈과 손의 협응력이 자라게 된다.

소요시간 45분 연령 5세 이상
준비물 물풍선, 도화지 또는 수채화지, 마커 또는 사인펜, 작은 그릇들, 어린이 수성 물감이나 유아용 핑거페인트
* 작은 물풍선이 좋지만 큰 풍선 밖에 없다면 바람을 조금만 넣어서 사용하세요.


1. 어떤 색의 물감을 사용할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눈 뒤 작은 그릇에 물감을 각각 덜어놓습니다.


2. 물풍선을 물감 그릇에 하나씩 넣고 톡톡 두드려 물풍선 아래 쪽에 물감을 고루 묻혀주세요.


3. 물감이 묻은 물풍선을 잡고 도장을 찍듯 종이 위에 콕 찍습니다.


4. 여러 개의 풍선이 모여 있는 느낌이 나도록 다양한 색을 겹쳐 찍은 뒤에 잘 말립니다.


5. 물감이 마르는 동안 풍선 아래에 무엇이 매달려 있을지를 상상하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6. 물감이 다 마르면 마커나 색연필로 풍선 아래에 매달린 것을 그립니다. 완성된 작품은 한쪽 벽에 집게로 집어 걸어놓거나 액자에 넣어 전시해 주세요.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 9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키즈맘 판매처 http://kizmom.hankyung.com/magazine
입력 2016-09-09 10:21:55 수정 2016-09-09 10:21:55

#5살 이상 , #교육 , #놀이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