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가 최근 몸매를 가꾸기 위한 인기 운동으로 부상했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에 출연한 양정원과 방송인 안혜경, 김정민 등 많은 여자 연예인이 몸매관리 비법으로 필라테스를 꼽기도 했다.
필라테스는 동양의 요가와 서양의 스트레칭 기법을 합쳐 근육을 강화하고 허리나 엉덩이 부위 군살을 효과적으로 없앤다. 강사 이아영을 만나 자세교정 및 몸매관리에 효과적인 필라테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Q. 언제부터 필라테스에 관심을 가졌나
건강관리 차원에서 필라테스를 시작했다. 어릴 때 무용을 전공해 어깨와 목뼈를 많이 쓰다 보니 목 디스크 증상을 겪었다.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내버려 두다 보니 얼마 지나지 않아 온몸에 통증이 퍼져 서 있기조차 힘들었다. 이 가운데 디스크 완화에 효과적인 운동을 찾다가 필라테스를 접했다. 필라테스는 파워하우스(복부부터 등, 허리, 엉덩이 부분) 중심 운동으로 척추를 교정해 몸매관리뿐만 아니라 디스크 완화, 자세교정에도 효과적이다.
Q. 많은 연예인이 필라테스로 몸매관리를 한다고 밝혔다. 필라테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필라테스는 여성스러운 라인을 만드는 데 특화된 운동이다. 다른 운동은 오랜 시간 운동하면 근육을 크게 발달시키는데, 필라테스는 근육을 얇고 길게 발달시켜 탄탄하고 예쁜 몸매를 만든다. 휴대전화나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어긋난 거북목과 휜 척추를 바로잡을 수 있어 장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직장인의 몸매교정에도 좋다.
Q. 굽은 목과 어깨 등을 교정하기 위한 동작을 추천한다면
먼저 바닥에 배를 대고 엎드려 눕는다. 이어 다리를 골반 너비로 벌린 후 발끝과 치골 뼈는 바닥에 붙인다. 그다음 손끝을 머리에 대고 바닥으로부터 30cm 정도 떨어트려 상체를 들어 올린다. 이때 고개가 들리지 않도록 시선은 바닥을 응시한다. 동작을 수행할 때 허리가 아닌 날개뼈 중앙에 통증을 느껴야 한다.
Q. 온라인상에서 필라테스를 비롯해 운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인터넷은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너무 많은 것에 욕심내기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동작 3개를 정해 꾸준히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초보자라면 동작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을 따라하며 운동하자. 특히 다양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는 필라테스 영상 자료가 매우 많다. 자신에게 필요한 동작을 선별해 꾸준히 실천하길 바란다.
Q. 평소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하나
주로 고단백질과 저염 위주의 식단으로 꾸린다. 닭가슴살이나 두부 등 고단백 식재료로 월남쌈, 오야꼬동 등 색다르게 요리해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를 즐긴다. 특히 굽네몰 오리지널 훈제 닭가슴살은 알맞게 잘려 포장돼 있고 퍽퍽하지 않아 요리에 활용하기 좋아 애용한다.
Q. 마지막으로 작심삼일 다이어트에 그치는 이들을 위한 조언은
무리한 다이어트는 빠른 포기를 부른다. 처음부터 과한 운동계획을 세워 다이어트하는 것보다 스트레칭이나 걷기 등 자주 움직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장기적인 건강관리에 좋다. 특히 운동하기 싫은 날은 운동을 과감히 생략하더라도,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며 뭉친 근육과 뼈를 이완시키면 꾸준한 운동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노유진 키즈맘 기자 genie8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