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키즈맘 모델 신정민
아기들은 놀이를 통해 오감을 발달시키고 지능을 높여간다. 0~3개월에는 오감을 자극하는 장난감, 돌 전후로는 대근육 발달을 돕는 장난감, 24개월 전후로는 사회성 발달을 돕는 장난감이 좋다. 아기를 위한 장난감을 고를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소개한다.
1. 연령에 맞는 장난감을 고른다
장난감을 고를 때는 사용 연령대를 확인한다. 생후 12개월까지는 딸랑이와 모빌, 오뚝이 등이 좋다. 단 생후 10개월 미만 아기는 장난감을 입으로 가져가기에 털이 있는 장난감은 피한다.
생후 13~24개월은 붕붕카와 블록, 도형 놀이 등이, 생후 25~36개월까지는 아기 인형, 모래 놀이 세트 등이 좋다. 장난감에 권장 연령대가 표시돼 있으니 이를 꼼꼼히 확인하자.
2. 오감을 자극하는 장난감을 고른다
아기의 촉감과 청각, 시각 등 오감을 자극하는 장난감은 정서 발달에 좋다. 아기들은 소리 나는 장난감이나 알록달록한 색을 좋아한다.
딸랑이나 헝겊 인형, 커다란 블록 등 여러 감각을 사용할 수 있는 장난감을 추천한다.
3. 안전한 장난감을 고른다
만 2세 이전의 아기는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다. 크기가 작은 장난감이나 입으로 물었을 때 해를 끼치는 장난감은 피한다.
뾰족한 장난감이나 깨지기 쉬운 장난감은 지양하고 친환경 소재의 제품을 택한다. 특히 자석은 장협착과 장천공 등을 발생시켜 사망의 위험까지 있으므로 아기 손에 닿지 않도록 한다.
참고=<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비타북스)
김정은 키즈맘 기자 je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