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잠투정하는 아이 위한 수면교육법

입력 2016-11-17 10:13:04 수정 2016-11-17 10:13:04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키즈맘 모델 김선우


스스로 일찍부터 푹 자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질 좋은 수면은 아기들의 신체, 정서, 인지 기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 아기도 부모도 편안해지는 수면 교육에 대해 알아보자.

노유진 사진 아이레스튜디오 협찬 까꿍놀이터 모던버랩
도움말 범은경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참고 <육아 상담소 수면 교육>(물주는 아이)

2016년 미국수면재단에서 발표한 연령별 권장 수면 시간은 신생아의 경우 14~17시간, 영아(4~11개월)는 12~15시간, 유아(1~2세)는 11~14시간, 유치원생(3~5세)는 10~13시간이다. 한 두시간 정도는 괜찮지만 그 이상 차이가 나면 좋지 않다.

아기들은 생후 2세 반까지 주 양육자에 대한 애착을 통해 점차 세상에 대한 믿음을 만들어나간다. 이 과정 중 분리불안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병적으로 심하거나 길게 가지만 않으면 정상적인 성장과정으로 생각하고 느긋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리불안에 대해 과잉으로 대처하면 잘 만들어졌던 수면습관도 망가질 수 있다. 밤새 우는 아기를 안고 있는다고 해서 애착을 좋게 하는 것은 아니므로 수면습관을 나쁘게 만드는 양육행동은 지양하는 편이 좋다. 대신 낮에 아기의 불안이 줄어들도록 아기의 행동을 민감하게 관찰해서 잘 반응해주고 까꿍놀이 등 분리불안을 극복하는 놀이를 하면 된다.

아기의 울음이 모두 다 슬픔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안아서 재워달라고 우는 것은 울음 외에 다른 의사표현 방법이 없는 아기의 강한 의사표현 방법과 고집일 수 있다. 아기가 아파서 우는 것을 무시하고 그냥 둘 때와는 구분해야 한다. 신생아 역류나 영아산통 등으로 잠을 자기가 불편해서 울 경우에는 안아서 달랜 뒤 다시 재워야 한다. 아기의 신체상태와 기질에 따라, 엄마의 불안이나 성격에 따라 얼마나, 어떻게 울려가며 수면교육을 할 것인지가 달라진다. 그러나 절대로 울리지 않고 아기를 키우는 것은 오히려 아기에게 해로울 수 있다. 아기에게 수면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아기의 수면습관은 엄마와 아빠의 양육태도가 결정한다. 아기의 울음을 느긋하게 바라볼 줄 알아야 하는데, 그러러면 엄마아빠 스스로 자기 자신의 불안을 바라볼 줄도 알아야 한다.

◆ 수면교육 Q&A

1. 노리개젖꼭지를 물어야만 자는데 그냥 둬도 괜찮을까요?

재우기 위해 일시적으로 물린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노리개젖꼭지 없이 아예 잠을 잘 수 없다면 좋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때는 아이를 좀 울리더라도 젖꼭지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간혹 아이가 자다 노리개젖꼭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줄을 달아 목에 걸어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이의 목에 줄이 감길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노리개젖꼭지는 되도록 생후 6개월까지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2. 새벽에 일어나기가 너무 힘든데 밤중 수유 시간을 늦출 수는 없을까요?

아기는 생후 6개월이 지나야 한번에 분유 200ml를 먹고 7시간 이상 잘 수 있습니다. 백일 된 아기가 저녁 9시에 잠이 들었으면 새벽 2시쯤 배가 고파 깨는 것이 당연하지요. 이때는 아기가 배고파하지 않고 깊이 자고 있을 때 수유를 통해 배를 채워 주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빠는 욕구가 강한 아기들은 입안에 젖꼭지가 들어오면 자는 채 반사적으로 젖꼭지를 빱니다. 배가 부른 아이는 평소보다 늦게 일어나게 됩니다. 빨기 반사가 남아 있는 생후 4개월까지 활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3. 언제쯤 아기를 혼자 재울 수 있을까요?

수면 전문가들은 따로 재우기에 성공하려면 아무리 늦어도 6개월 이전에 시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위험을 고려해 볼 때 생후 3개월에서 6개월 사이가 아이를 따로 재우기 무방한 시점입니다. 돌이 지나면 아기가 절대로 혼자 자려고 하지 않아 유치원에 다닐 때까지 데리고 자야 할 가능성이 큽니다. 아기를 따로 재우려면 아기의 얼굴이 파묻힐 만한 푹신한 물건들은 아기 주변에서 치워야 합니다.

4. 아이가 자꾸 엄마 머리카락을 만지면서 자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밤중 수유를 끊었던 것처럼 울리는 방법이 가장 쉽습니다. 엄마 대신 아빠나 다른 보호자가 아기를 며칠 데리고 자는 방법도 좋아요. 혹은 머리카락 대신 인형, 작고 푹신한 재질의 공, 엄마 옷, 담요 등을 아기 손에 쥐어 주세요. 엄마 머리카락과 함께 물건들을 일주일 정도만 아기에게 주면, 나중에는 엄마의 머리카락 없이 물건만 있어도 아이가 잘 때 안정을 찾게 될 것입니다.

5. 돌 지난 아이가 잘 때 불을 끄면 무섭다고 울어댑니다.

아이가 어둠을 무서워한다면 아이가 더 놀고 싶어서 꾀를 부리는 것인지, 실제로 어둠이 무서운 것인지를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아이가 어둠을 무서워한다면 좀 더 자랄 때까지 밝고 재미있는 책을 골라서 읽어 주세요. 어둠 속 괴물을 무서워한다면 스프레이 통에 물을 넣어 괴물이 나타나면 발사하라고 해도 좋습니다. 형광등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수면등을 사용하거나, 손전등을 이용해 함께 놀면서 어둠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주도록 합니다.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 11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키즈맘 상세보기 kizmom.hankyung.com/magazine
입력 2016-11-17 10:13:04 수정 2016-11-17 10:13:04

#13-24개월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