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우리 아이 오감 발달 돕는 요리 놀이

입력 2016-11-14 10:20:25 수정 2016-11-14 10:20:2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이번 주말 특별한 나들이 계획이 없다면 주방에서 아이와 놀아보자. 아이와 간단히 요리를 만들어 식탁도 차리고 맛있게 먹으면서 소소한 추억이 쌓인다. 게다가 요리 놀이는 아이의 신체 및 인지 발달에 여러모로 득이 된다니 일석다조.



<12~36개월>
감각 활동이 활발히 이뤄져야 할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소근육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들어주고 다양한 색, 질감, 모양 등의 재료를 보여주는 것이 발달에 도움이 된다.


◆ 무지개 과일 나무
재료 바나나, 키위, 토마토, 파인애플, 이쑤시개, 당근, 용기(투명 컵)

만드는 법

1. 다양한 과일을 5cm 크기로 조각낸다.

2. 컵 안에 당근을 세우고 이쑤시개를 꽂는다. 아이가 어리다면 이쑤시개는 엄마가 미리 꽂는다.

3. 아이에게 과일 조각과 이쑤시개를 주고 끼워볼 수 있게 한다.

4. 여러 개의 꼬치에 과일을 꽂아 과일 나무를 완성해본다.

TIP 꼭 당근이 아니더라도 세울 수 있는 다른 야채나 과일로 대체할 수 있다. 어린 아이들은 이쑤시개가 위험할 수 있으므로 나무젓가락에 부드러운 과일을 끼워보는 놀이를 한다.

★ 발달에 이렇게 도움이 돼요 손을 비교적 섬세하게 움직여야 하는 활동으로 소근육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형형색색의 과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끼워보면서 예술적 감각을 기를 수 있고 수학적 개념인 패턴을 경험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모양 핫케이크

재료 핫케이크 믹스, 계란, 우유, 견과류, 슈가파우더, 모양틀

만드는 법

1. 핫케이크 재료를 준비한다.

2. 구워서 식힌 핫케이크를 아이가 모양틀로 찍어낼 수 있게 한다.

3. 아이와 함께 시럽, 쨈, 견과류, 슈가파우더 등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해 찍어낸 핫케이크를 꾸며본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나 동물 모양의 모양틀을 제공하면 아이가 더욱 즐겁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높은 연령의 경우 다양한 도형의 모양틀을 제공해 찍어낸 핫케이크로 접시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도록 해본다.

★ 발달에 이렇게 도움이 돼요 쿠키틀을 찍어내는 활동은 아이의 소근육 힘을 길러주며 캐릭터나 동물들을 꾸며보면서 창의성 및 예술적 감각을 발달시킨다. 또한 좋아하는 캐릭터를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낀다.


<36개월 이상>
스스로 몸을 움직이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시기이므로 요리 놀이 시 정확한 활동 범위를 정해주는 것이 좋으며 늘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이 시기 아이들에게는 요리 과정 중 한 부분을 아이에게 맡겨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미니 식빵 피자
재료 식빵, 케첩 혹은 토마토소스, 파프리카, 햄, 양파,브로콜리, 피자치즈

만드는 법

1. 피자에 들어갈 재료를 잘게 썰어 준비해둔다.

2. 아이가 식빵에 케첩을 얇게 펴 바르도록 한다.

3. 다진 재료들을 케첩 위에 충분히 알록달록하게 올린다.

4. 재료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피자치즈를 소복하게 덮는다.

5. 온도 180℃의 오븐에서 7~10분 정도로 구워낸다.

TIP 오븐 온도나 시간은 기계의 사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요리 활동에 아이가 먹기 싫어하는 식재료를 조금씩 사용하다 보면 아이도 차츰 관심을 갖고 먹을 수 있게 된다.

★ 발달에 이렇게 도움이 돼요 불을 이용하는 요리이므로 불로 인해 재료들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관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치즈가 녹아서 한 덩어리가 된 것, 피자가 뜨거워진 것, 꾸민 얼굴이 변한 것 등에 관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해 아이가 다양한 재료로 피자를 꾸미고 직접 접시에 담아보는 활동을 통해 예술적 감각 및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 과일 밀푀유

재료 투명 플라스틱 컵이나 투명 일회용 와인잔, 원형 카스테라, 생크림, 바나나, 키위, 토마토, 파인애플

만드는 법

1. 컵 사이즈에 맞춰 카스테라를 잘라낸다. 카스테라가 없으면 핫케이크로 대체 가능하다.

2. 컵 바닥에 잘라 낸 카스테라를 넣는다.

3. 생크림을 카스테라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덮어 넣는다.

4. 생크림 위에 과일 조각 여러 개를 넣는다.

5. 다시 카스테라를 얹고 생크림, 과일 조각 순으로 반복해서 쌓는다. 과일은 작은 조각 형태로 사용하므로 집에 남은 재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발달에 이렇게 도움이 돼요 재료를 한 층씩 쌓아올려 보는 활동을 통해 아이는 집중력을 키울 수 있으며 반복되는 순서로 수학적 개념인 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 부모는 생크림 다음에는 어떤 재료를 올려야 할지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것이 좋다.


◆ 요리가 아이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이유

재료를 먹을 만큼 다듬어 자르고, 익히고, 식탁을 차리는 요리의 모든 과정에는 사실 수과학적 개념이 숨어 있다. 재료의 양을 측정하는 과정을 통해 부피의 개념을, 재료를 익히는 과정에서는 물질의 변화 과정을, 식탁을 차리는 활동으로는 일대일 대응 및 나누기 개념을 아이가 요리를 통해 자연스레 경험하는 것. 주방이 곧 공부방이 될 수 있다. 또한 조리한 음식을 접시에 담으면서 아이는 예술적 감각 및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뜨거운 것이나 날카로운 것, 무거운 것 등을 다룰 때는 주의가 필요하지만 요리의 과정에서 아이가 할 수 있는 활동을 정해두고 이에 참여시켜 보자. 어떤 일을 해냈을 때보다 아이의 성취감이 클 것이다.


진행 노유진 어시스트 이희수 사진 이수진(봉봉스튜디오) 모델 케이브 루비 도움말 윤은경(아이코닉스 교육문화사업팀) 협찬 오즈키즈 장소 이케아 헤이집밥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 11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키즈맘 상세보기 kizmom.hankyung.com/magazine
입력 2016-11-14 10:20:25 수정 2016-11-14 10:20:25

#3-5살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