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피부에 적신호가 켜졌다. 거칠어지고 잔주름도 늘어간다. 이런 날씨에 건강도 챙기고 피부도 좋아지게 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지난 9일 헬스·뷰티 전문가인 리즈 얼의 의견을 인용해서 피부에 좋은 음식을 소개했다.
△ 잔주름
피부가 건조하면 잔주름이 쉽게 생긴다. 특히 겨울에 하는 중앙난방은 피부를 쉽게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잔주름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난방기에 오랫동안 가까이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잔주름을 방지하여 탱탱한 얼굴을 유지하기 위해 피부에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런 지방은 올리브유, 유채오일, 아마씨오일에서 찾을 수 있다. 예컨대 수프 등의 요리에 올리브오일 한 스푼 정도 첨가해서 먹으면 좋다.
△ 기름기 많은 T존(이마와 코)
겨울이라고 T존의 기름기를 안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유분과 수분의 균형지지 않으면 역시 번들거리게 된다. 이 경우 설탕을 줄이고 알칼리성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아스파라가스, 셀러리, 상추와 같은 채소와 귤, 오렌지, 레몬 등의 황색 과일이 깨끗한 피부를 가꾸는데 효과적이다.
△ 눈 밑 다크서클
눈 밑에 다크서클이 있으면 피곤하게 보인다. 하루에 물을 적어도 1리터 반 이상을 마시면서 수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도 야채를 충분히 먹는 것이 필요하다. 양배추, 케일, 근대와 같은 녹색 채소와 같이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 좋다. 또한 고구마와 감귤류 과일 등도 도움이 된다.
△ 눈・얼굴 부은 경우
몸에서 빠져 나가야 할 물이 그렇지 못한 경우 피부는 가끔 부어오른다. 이 경우 셀러리, 오이, 치커리 같은 이뇨제 역할을 하는 것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무 역시 효과가 있으므로 무로 만든 음식도 추천한다.
△ 거칠고 각질이 많은 피부
거칠고 각질이 많다는 것은 오메가3 성분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고등어나 연어, 참치 등을 섭취해서 영양소를 보충하자.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아마씨오일이나 유채오일을 사용하면 이런 지방산을 대체할 수 있다.
강영주 키즈맘 기자 kizmo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