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맘 모델 최준혁(키즈맘 DB)
중국발 미세먼지가 연일 계속되면서 미세먼지 배출을 돕는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세먼지는 석탄, 석유 등과 같은 화석연료, 자동차 매연 등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이 원인이다. 질산염, 암모니아, 황산염 등 각종 유해물질이 포함된 미세먼지가 호흡을 통해 체내로 들어오면 인체 면역 기능을 저하시킨다. 입자의 크기가 매우 작은 미세먼지는 기관지와 폐에 쌓이고 코 점막, 기관지, 폐 등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와 임산부는 더욱 신경써야 한다. 평소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하고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는 외출을 자제한다. 부득이한 야외활동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코와 입을 가리고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이 씻는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평소보다 물을 조금씩 많이 마신다. 물은 체내 쌓여있는 미세먼지를 배출시키고 건조한 겨울 날씨에 수분을 더해준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미세먼지 배출에 효과가 있는 음식을 섭취해 몸을 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미세먼지 배출 효과가 있는 음식 BEST 5
◆ 미나리
미나리는 산성화된 체내를 중화시키며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액을 맑게 하는 등 해독작용을 한다.
◆ 고등어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기관지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아연 성분이 풍부해 중금속이 쌓이는 걸 막아준다.
◆ 마늘
마늘은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해독작용을 한다.
◆ 해조류
해초, 미역 등 해조류는 농약, 환경호르몬, 발암물질을 배출시킨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에 좋은 비타민K와 독소배출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칼륨이 풍부하다.
◆ 배
배에는 기관지에 좋은 루테올린 성분이 있어 호흡기 염증을 비롯해 가래와 기침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