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은 PC·스마트폰 게임과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아이들은 함께하는 사람들과 얼굴을 마주하고 소통한다. 스토리메이커에서는 이와 같은 보드게임 특성을 활용해 그림책 기반의 인성발달 보드게임 '누구지?'를 탄생시켰다. 쌀쌀한 겨울철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감성보드게임 '누구지?'로 아이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물해 보자.
◆ 이야기가 있는 따뜻한 감성보드게임
사랑·감사·칭찬 주제의 보드게임, '누구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착한 게임 부문 수상
서울산업진흥원 주최 '2016 하이서울 우수상품 브랜드어워드'
한국게임학회 주관 '2016 대한민국 기능성게임 대상'
우수·추천도서로 선정되었던 그림책 '누구지?'의 주제인 배려·감사에 대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개발된 보드게임 '누구지?'는 아이들이 게임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경험하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게임과정에서 '친구야, 고마워!', '사랑해!' 등의 사랑이 담긴 말을 하고, '친구에게 하트 그리기', '친구 간지럼 태우기' 등의 따뜻한 스킨십을 유도하는 미션을 통해, 가족·형제·친구간의 의사소통을 높이고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점은 기존 보드게임의 문제점인 단순재미나 경쟁추구적인 성격의 전략게임들과 차별화된다. 더욱이 인성교육진흥법 시행과 맞물려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인성과 감성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 교구로서 주목 받고 있다.
◆ 보드게임 방법
목적지에 가장 먼저 도착한 친구는 누구지?
색동전을 가장 많이 모은 친구는 누구지?
주사위 숫자만큼 게임말을 이동시킨 후 색깔말판에 해당하는 행동을 한다. 게임 참여자가 모두 목적지에 도착하면 색동전을 가장 많이 가진 사람이 이기는 게임!
➊ 주사위를 굴려 높은 숫자가 나온 순서대로 마음에 드는 말을 고른다.
➋ 가장 높은 숫자가 나온 사람부터 주사위를 던진다.
➌ 말판의 색깔을 참고해서 규칙카드 미션을 수행한다.
➍ 한 번 사용한 미션카드는 더미 맨 아래에 넣는다.
➎ 게임 참여자들이 도착점에 모두 도착하면 게임이 종료된다.
가격 보드게임 단품 2만9000원, 보드게임+책세트 4만원 판매 온라인(네이버, G마켓, 11번가), 시민청 다누리 매장 문의 070-4148-3858
◆ 스토리메이커는?
스마트시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게 어울리는 감성적 상호작용 중심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기획하고, 에듀테인먼트 제품을 만드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전문회사다. 아동작가이며 교 육, 로봇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이력을 갖고 있는 이미옥 대표를 주축으로 스마트토이 관련 기술자, 교육전문가, 전문 디자이너 등의 전문가들이 모여 이 시대 어린이를 위한 디지털-아날로그 융합 콘텐츠 를 만들고 있다.
이미옥 대표는 "스토리메이커에서 개발된 보드게임과 스마트토이를 통해, 하늘에서 땅 끝까지 이야기 꽃을 피우고 그 꽃 진 자리에 아이들에게 따뜻함을 심어주는 놀이터가 되고 싶다"는 소망을 밝혔다. 스토리메이커는 그림책 기반의 스토리텔링 보드게임 '얼굴나라'를 시작으로 인성발달 보드게임 '누구지?'를 출시했으며, 현재 다양한 스토리텔링 보드게임과 스마트토이를 기획·개발하고 있다. 스토리메이커는 앞으로도 스마트시대 어린이들을 위해 "상상력은 풍부하게, 정서는 건강하게, 생각 은 깊게" 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IT놀이문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사진 박수정(아이레스튜디오) 모델 양은솔 협찬 포래즈
박세영 키즈맘 기자 syp8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