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영원한 관계 '애착'

입력 2017-03-23 18:36:00 수정 2017-03-24 11:38:2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키즈맘 모델 김건우



영유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유년 시절뿐만 아니라 성장한 후의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소아청소년정신과 양영희 과장과 질의응답을 통해 애착의 기본부터 다시 체크해 보자.

애착이란 무엇인가요
애착은 아이와 엄마(양육자) 사이의 감정적·사회적 유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00년대 중반 정신분석가 존 볼비가 최초로 애착 이론을 언급하며 구체적으로 '애착'이 학계의 조명을 받기 시작했죠. 볼비는 애착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이후 후속 연구로 해리 할로우가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볼비의 이론을 지지했습니다.

애착 형성 시기는 언제인가요
애착 이론에 따르면 생후 3개월부터 애착 형성이 시작되고 생후 6개월에는 애착행동이 뚜렷하게 보이기 시작한다고 봐야 합니다. 흥미롭게도 3개월이 되면 아이가 부모를 보며 눈을 마주치고, 웃기도 하며, 부모의 목소리를 따라 고개도 돌리기 시작합니다. 아직 정립되지 않았으나 생후 1년이 애착 형성에 중요하다는 학계 보고가 있으며 이후 3살까지 내재화가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애착이 과하다는 기준이 있나요
앞서 언급했지만 '애착' 자체는 안정적인 정서 형성을 위해 필요합니다. 그보다는 '애착행동'이 과하다는 표현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애착행동은 여러 가지입니다. 자신의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울거나 떼를 쓰는 등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는 행동부터 눈을 맞추며 웃고, 손
짓을 하거나 안아달라고 팔을 벌리는 동작까지 다양합니다.

애착 이론에 따르면 애착행동은 안정과 불안정 애착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불안정 애착은 회피적, 저항적이거나 심한 경우에는 비조직화된 양가적인 형태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애착행동을 전혀 보이지 않던 아이가 갑자기 과도한 애착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애착 문제로 병원을 찾는 환아가 있나요
애착행동을 거의 보이지 않거나 정반대로 지나친 애착행동을 보이는 경우 혹은 발달과 신체 성장의 지연으로 내원하기도 합니다.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는 비행행동, 학습 능력 저하, 교우 관계의 어려움, 우울, 불안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도 애착과 연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착 현상은 성장하며 자연스럽게 사라지나요
애착은 사라지는 개념이 아닙니다. 볼비는 애착을 '태어나면 서부터 죽을 때까지 지속된다'고 정의했습니다. 다만 성장하면서 애착을 형성하는 형태 또는 애착행동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성장하며 겪는 여러 경험들이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양영희(국립정신건강센터 소아청소년정신과 과장)
서울대학교 의학과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전공의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전임의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조교수
소아정신과 전문의(2011)

키즈맘이 소개하는 애착 인형 BEST 3


데글링고스 애착인형
상상 속의 동물들을 인형으로 만들었다. 다양한 색상을 사용했고 안전한 소재를 사용해 까다로운 유럽과 미국의 기준을 통과했다. 3만5000원(Small).


뿌니토 애착인형
털날림이 없는 소재를 사용해 진드기, 세균번식이 없다. 특수가공 세라믹코팅 압축숯을 넣어 전자파 차단, 살균, 음이온 방출의 효과가 있다. 3만2000원(Medium).


젤리캣 블라썸 크림 버니 애착인형
인형의 발과 엉덩이에 아기 촉각 발달에 도움을 주는 좁쌀 크기의 구슬이 충전돼 촉감 변별 능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 3만9000원(Small).



화음 오가닉 베베토끼 애착인형
팔, 다리, 귀, 목 연결 부분을 터짐방지용 테이프로 이중 봉제했다. 인형 전용 극세사원단인 램보아 원단을 사용했다. 5만8000원(Medium).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 3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매거진 키즈맘 구입처
kizmom.hankyung.com/magazine
입력 2017-03-23 18:36:00 수정 2017-03-24 11:38:28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