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무조건 오래 한다고 효과적일까.
폭식 후에 죄책감이 급하게 몰려와 운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칼로리 소모엔 도움이 될진 몰라도 갑자기 몸에 무리를 주는 행동은 금물이다. 운동 시간에 대한 진실과 굽네닭가슴살 전문 트레이너 황혜민 선수가 제안하는 올바른 운동법 대해 알아보자.
Q. 중요한 일이나 폭식 이후에 갑자기 몰아서 운동하는 경우가 있다. 과연 효과가 있을까?
운동 효과는 없다. 단순한 칼로리 소모에 지나지 않는다. 건강한 몸을 위해서는 근육에 무리를 주는 과격하고 급격한 운동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Q. 운동을 무조건 오래 하면 빠른 효과를 가져올까?
A. 아니다. 무조건 오래 한다고 단시간에 근육질 몸매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장시간 웨이트는 근육 피로도를 증가시키며 젖산이 쌓여 지방을 근육처럼 단단하게 만든다. 웨이트는 길어도 1시간 반 이내가 적당하다.
Q. 짧지만,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 어떤 것이 있는가?
A. 운동 시간이 짧더라도 정확한 동작으로 사이클을 정해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전신운동에 좋은 ‘암 워킹’과 어깨선을 아름답게 가꿔줄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를 추천한다. 두 동작 모두 옷 태를 살려주는 운동이다.
Q. 꾸준한 운동이 필수지만 바쁜 일상 속 운동할 여유가 없다면 틈틈이 할 수 있는 운동은 무엇인가?
A. 대중교통 이용 시 다리를 모아 핸드폰을 무릎 사이에 끼고 힘을 주면 복부와 허벅지 강화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걸을 땐 복부에 힘을 주고, 앉아서는 틈틈이 케겔 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다.
Q. 바쁜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운동 효과를 주는 생활 습관은?
A: 앉아서 근무하는 시간이 긴 경우,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무릎만 가슴팍으로 끌어 올렸다 내리는 ‘무릎 리프팅’이 좋다. 또한, 항상 허리를 꼿꼿이 편 바른 자세에서 코어에 힘을 주는 것도 운동 효과가 있다.
Q. 운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드는 식단은 어떻게 구성해야 하나?
A. 아침엔 사과 반 개와 그릭요거트, 고구마로 가볍게 하루를 시작하며 점심엔 닭가슴살을 포함한 단백질 식단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저녁은 고등어구이와 현미밥으로 구성된 한식을 추천한다.
짧은 시간 내 빠른 효과를 위해선 하루 열량 1,200kcal를 넘지 않아야 한다. 샐러드에는 지방이 적은 드레싱을 활용하고,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 좋다. 특히 굽네 닭가슴살의 ‘훈제 닭가슴살’은 슬라이스 되어 있어 별도 손질이 필요 없다. 또한, 굽네치킨만의 노하우로 질리지 않는 맛으로 다이어트를 도와준다.
사진: 지앤몰, 굽네닭가슴살
김빛나 키즈맘 기자 kbn12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