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하루 10분 놀이레시피②] 18~40개월, 두뇌 발달 놀이

입력 2017-04-29 14:22:00 수정 2017-04-30 16:13:3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7세 이하 아이에게 놀이는 배움이고 성장이다. 놀이를 하면서 아이는 소통하는 법과 규칙을 배운다. 이런 과정은 아이의 언어와 사회성을 성장시킨다. 그만큼 ‘놀이’는 중요하지만 어떻게 놀아야 할지 모르겠다는 엄마들이 많다. 이런 엄마들을 위해 키즈맘이 집에서 하루 10분 간단하게 아이와 노는 방법을 소개한다. 연재는 총 4회, 우선 만 3세 이하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 되는 놀이 2회를 연재한다. 그 다음 4~6세 아이들을 위한 사회성과 창의력을 키우는 놀이를 연재한다. <편집자 주>

연재순
① 6~18개월, 두뇌 발달 놀이
② 18~40개월, 두뇌 발달 놀이
③ 4세 이상, 사회성을 키워주는 놀이
④ 4세 이상, 창의력을 키워주는 놀이



18~40개월이 되면 아이가 걷고 뛰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전신을 사용하는 놀이가 좋다. 특히 춤은 리듬감과 신체 인지 능력, 평형감각 등을 발달시켜주는 최고의 놀이이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몸을 제어하는 방법을 익히며 점점 더 정교한 동작을 할 수 있게 된다.

◆ 18~24개월, 양쪽 뇌를 발달시키는 놀이
생후 1년까지만 해도 아이는 양손과 양발을 같이 쓰지만 18개월 이상이 되면 신경 회로가 자리를 잡으며 팔다리를 조화롭게 사용하기 시작한다.

계단 오르기 놀이
일상생활에서 균형 감각을 키우기 좋은 놀이는 계단 오르기이다. 처음에 아이는 계단을 기어서 오르지만, 균형 감각이 좋아지면서 한 발로 계단을 오른 뒤 다른 발로 같은 계단을 짚을 수 있게 된다.

놀이순서
① 놀이터, 건물 안 등 계단이 있는 장소에 간다.
② 아이가 혼자 계단을 오르게 한다.
③ 옆에서 엄마는 아이가 위험하지 않게 지켜보거나 응원해준다.

Tip. 계단 오르기를 할 때 엄마가 손을 잡아 주면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가 스스로 올라가야 균형 감각이 발달한다.

공놀이
공놀이는 시간 인지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공을 제대로 던지려면 정확한 타이밍을 알아야 하고 공을 던지도록 근육과 인대에 뇌가 메시지를 전달 해야 하기 때문이다.

놀이순서
① 아이와 엄마가 마주 보고 앉는다.
② 아이에게 공을 두 손으로 굴리거나 튕겨서 던지게 한다.
③ 공을 받은 엄마는 다시 아이에게 공을 굴려서 되돌려 준다.
④ 같은 방식으로 여러 차례 공을 주고받는다.

◆ 24개월~2년 6개월, 균형감각을 기르는 놀이
24개월~2년 6개월은 아이의 호기심이 늘어나고 균형 감각과 조정력(감각정보를 통합해 뇌가 그 반응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데굴데굴 구르기 놀이
구르기는 아이의 균형 감각을 키워준다.

놀이순서
① 이불을 준비한다.
② 아이의 머리가 이불에 파묻히지 않게 돌돌 말아준다.
③ 이불의 한쪽을 끝을 잡아당겨 말린 이불을 풀어준다.
④ 아이가 데굴데굴 구르게 이불을 들었다 내렸다 한다.

나처럼 해 봐요, 이렇게
춤은 신체 및 공간 인지 능력을 발달시켜준다. 춤 동작과 순서는 반복적으로 한다. 동작이 반복되면 아이는 차츰 리듬에 맞춰 움직이는 요령을 배우고 팔다리를 통제하는 능력을 익힌다.

놀이순서
① 엄마와 아이가 서로 마주 본다.
② 노래를 부르며 앞으로 뒤로 왔다 갔다 2번 반복한다.
③ 중앙에서 아이를 만나면 손뼉을 치거나 빙그르르 도는 등 아이가 좋아하는 동작을 한다.
④ 네 박자 리듬을 지키면 더 재밌다.

◆ 2년 6개월~3년 6개월, 복잡하고 정교한 동작의 놀이
아이가 2년 6개월 이상이 되면 좌우를 구분하고 복잡한 동작도 능숙하게 한다. 이 시기는 뇌가 빠르게 발달해 편측성(팔 한쪽만 힘을 주어 물건을 잡는 등 신체의 좌우를 구분해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이 성장하는 단계로 접어든다. 이때부터는 아이가 무엇을 할 수 있느냐가 아니라 활동의 강도와 빈도, 지속 기간이 더 중요하다.

발가락으로 구슬 잡기
발가락으로 구슬 잡기는 편측성을 기르고 몸의 좌우를 인지하는 데 좋다. 아이가 놀이순서를 기억하도록 충분한 연습을 시킨다. 만약 구슬 옮기기에 실패해도 아이가 좌절하지 않도록 충분한 격려와 응원을 해준다.

놀이순서
① 구슬을 바닥에 깔아 놓는다.
② 바닥에 깔린 구슬 옆에 선을 긋는다.
③ 아이가 자주 쓰는 발로 구슬을 집게 한다.
④ 발로 집은 구슬은 선 너머로 옮긴다.
⑤ 한쪽 발에 1분씩 한다.

호랑이 어흥 놀이
동물처럼 사지를 이용해 걷는 것은 감각 자극을 고차원적으로 통합하는 운동이다.

놀이순서
① 아이의 무릎과 손으로 바닥을 짚는다.
② 호랑이가 걸어가는 모습처럼, 왼손과 오른쪽 무릎을 동시에 올렸다. 오른쪽 무릎을 왼손 뒤에 내려놓는다.
③ 무릎을 들 때 발끝은 쭉 펴고 발은 바닥에 끌면서 움직인다.
④ 아이가 동작을 제대로 하면, 호랑이처럼 고개를 이리저리 돌리며 ‘어흥’ 소리를 내게 한다.

Tip. 호랑이처럼 걸어갈 때 아이가 앞으로 내민 손을 바라보지 않게 한다. 아이가 호랑이 자세가 하지 못한다면 엄마가 무릎을 꿇고 앉아 아이의 발목을 잡아서 발이 바닥에 닿도록 도와준다.


사진:픽사베이
참고서적<하루 10분, 엄마 놀이> <우리 아기 첫 두뇌발달 놀이>
김빛나 키즈맘 기자 kbn1234@hankyung.com
입력 2017-04-29 14:22:00 수정 2017-04-30 16:13:33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