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가베로 재능과 놀이 두마리 토끼 한번에 잡아요!

입력 2017-05-03 12:18:30 수정 2017-05-03 12:18:5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아이의 잠재된 능력과 재능을 끌어낼 수 있는 교육적인 장난감을 찾는다면 가베에 도전해 보자. 어렵게만 생각했던 가베 놀이도 알고 보면 별것 아니다.

유아기 때 손을 많이 사용하면 아이의 두뇌가 자연스럽게 발달한다. 노는 과정에서 꾸준히 손을 사용해야 하는 가베는 여러 가지 모양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창조하는 힘을 키워 준다.

가베는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창설한 독일의 교육학자 프리드리히 프뢰벨이 고안하고 창작한 교구를 말한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기본으로 해 아이들이 쉽게 만들고 부술 수 있다.

가베 놀이의 경우 엄마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반드시 따라야 할 법칙은 없다. 최근에는 중저가 가베도 많이 나와 아이와 집에서 가베를 갖고 놀기에 부담이 덜하다. 아이와 재미있게 놀다 보면 아이의 창의력과 사고력은 덤으로 따라올 것이다.

가베 놀이는 어린이들의 발달에 맞춰 단순한 모양부터 시작해 점점 난이도가 높아진다. 가베는 아이의 표현·활동 욕구 등을 만족시키며 스스로 생각하고 사물을 창조해 내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 가베 놀이의 효과

수학, 과학 개념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다양한 도형의 크기, 모양, 개수 등을 접하면서 서열, 공간, 부피 등의 수 개념과 관찰, 예측, 해석, 탐구 등의 과학 개념을 익히게 된다. 또한 추상적인 사고력이 발달한다.

창의력을 발달시킨다
관찰 시점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는 3차원의 입체를 통해 다각적인 사고 체계 형성에 도움을 준다. 아이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대응력과 문제 해결력이 발달한다.

사회성을 길러준다
부분으로 전체를 만들어내는 가베 놀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리를 배울 수 있다. 긍정적인 자아 개념, 자율성, 인내심, 성취감 등을 형성하게 되고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성이 발달한다.

감정의 표현을 돕는다
가베를 쌓고 무너뜨리는 과정 속에서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되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또한 대칭과 균형의 아름다움을 지각하게 되면서 조형 능력이 발달한다.

언어능력을 발달시킨다
상황이나 형태 등에 대한 다양한 어휘를 배우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직접 조형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형태를 인지하고, 문자변별력을 통한 읽기 능력이 향상된다.

신체와 지능 발달을 돕는다
가베 놀이는 다양한 재질의 교구 경험을 통한 감각 발달뿐 아니라, 눈과 손의 협응력, 잡기, 쥐기 등의 소근육 발달을 돕는다.

◆ 가베로 동물 만들기


독수리 만들기
준비물 5가베, 7가베, 8가베, 가방, 눈알

1. 가베를 이용해 독수리의 몸과 발을 만든다.
2. 발을 만들어 몸통에 테이프로 붙인다.
3. 가슴 장식을 따로 만들어 붙인다.
4. 8가베로 날개를 만든다. 8가베 3번 막대를 가운데 놓으면 좌우 대칭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
5. 몸체 뒤에 날개를 붙이면 독수리 완성.


코끼리 만들기
준비물 3가베, 7가베, 9가베, 가방, 눈알

1. 7가베 정삼각형으로 육각형 모양의 코끼리 얼굴을 만든다.
2. 9가베로 코를 길게 만들고, 곡선 끝에 테이프가 남도록 여유 있게 감는다.
3. 길게 나온 테이프 부분을 코끼리 얼굴에 대고 다른 테이프로 붙인다.
4. 같은 방법으로 코끼리의 몸통에 꼬리를 붙인다.
5. 몸통에 얼굴을 붙이면 코끼리가 완성된다.


사자 만들기
준비물 5가베, 5B가베, 7가베, 가방, 눈알, 뿅뿅이

1. 7가베 직각부등변 삼각형 6개를 같은 방향으로 계속 이어 붙여 사자의 갈기를 만든다.
2. 5B가베의 반원기둥에 눈알과 뿅뿅이를 붙여 얼굴을 만들고, 갈기 가운데 부분에 붙인다.
3. 5가베와 5B가베로 몸통 모양과 꼬리를 만든다.
4. 몸통과 꼬리의 한쪽 모서리를 붙여 꼬리가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5. 몸통 앞쪽에 얼굴을 붙이면 사자가 완성된다.


미니 인터뷰 _ 가베 전문가 박현이 교사
"엄마 마음 가는 대로 놀아 주세요."

가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한시도 가만히 있기 힘든 아이들을 집중하게 만들고, 생각의 깊이를 확장시켜 준다는 점이 흥미로웠어요. 유아교육학을 전공했지만 돌보는 것에는 자신이 없었는데, 가베 놀이는 제 능력에 부합하면서도 관심과 흥미에 맞는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느낀 가베의 교육적 효과는 아이의 표현을 풍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보고 부수고 하다 보면 저절로 지식이 습득됩니다. 사과를 그릴 때 빨간 동그라미만 그려내던 아이가 경험을 통해 초록 사과, 반으로 잘린 사과 등을 그릴 수 있게 되는 것처럼요. 창의력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베 놀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방향을 정할 수 있게 되고, 평소에 생각지 못했던 상황을 접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고의 다양성과 함께 사고의 흐름도 자유롭게 넘나들며 전환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된답니다.

아이가 스스로 만들게 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아이가 가베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첫 놀이에 신경 써 주세요. 커다란 통에 모든 가베를 넣어 언제든지 편하게 꺼낼 수 있도록 보관하면 좋습니다. 이것저것 섞여도 좋아요. 아이가 혼자 놀 수 있는 연령은 6세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가베를 어려워하는 엄마들에게 조언한다면 가베는 어떻게 쌓을까? 어떻게 옮길까? 어떻게 붙일 수 있을까?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 등 계속 고민하면서 노는 장난감입니다. 가베의 특성이자 매력이죠. 스스로 안 붙어서 어렵다 생각 마시고 '생각하는 놀잇감' 정도로 사고를 전환해 보세요. 정해진 틀이 없으니 '아이와 내가 함께 느끼고 표현한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박현이 교사는…
15년차 베테랑 가베 전문가. 유아교육학을 전공했으며 가베지도 강사 1급 자격증을 소지했다. 한국가베교육협회가 운영하는 ‘가베 지도사’ 자격 과정을 지도했으며 프뢰벨 주임교사를 거쳤다.

위 기사는 <키즈맘> 5-6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매거진 키즈맘 구입처
http://kizmom.hankyung.com/magazine

노유진 키즈맘 기자 도움말 한국가베교육협회
입력 2017-05-03 12:18:30 수정 2017-05-03 12:18:56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