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픽사베이
지난 11일(현지시각) 중국의 육아 전문 매체 시나육아는 임신 중 불시에 발생하는 고혈압 예방을 위해 음식 섭취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시나육아는 임신성 고혈압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임신 기간 철저한 식단관리를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다음은 기사에서 제안한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 포화 지방을 줄여야 한다
임신한 여성은 포화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대신, 불포화 지방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 중요한 점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며, 기름이 많은 음식을 피해 불필요한 지방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
◆ 비만 유발 식품을 멀리한다
비만은 임신부 고혈압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임신 기간에는 특히 고열량 음식의 섭취를 억제해야 한다. 임신을 하면 이전보다 체중이 증가하므로 음식을 적정량만큼 조정할 필요가 있다. 특히 비만한 임신부는 간식, 사탕, 과자, 단 음료, 튀긴 음식과 고지방 음식을 피해야 한다. 임신 중 체중의 증가는 12kg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 매일 칼슘을 보충한다
임신한 여성에게 가장 좋은 영양소는 칼슘이다. 우유와 유제품은 칼슘 함유량이 풍부해 칼슘을 보충하기 가장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칼슘 섭취량이 많으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콩이나 콩 제품, 해산물 등의 섭취를 늘리자. 콩에는 칼슘 외에도 단백질 함유량이 우수해 매일 일정량 먹으면 좋다.
◆ 염분 사용을 줄인다
과다한 염분의 섭취는 체내의 나트륨 농도를 상승시켜 혈압이 올라가는 상황으로 이어진다. 매일 평균 5g정도의 염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에 베이컨, 피클, 절임 식품, 햄, 겨자 등의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또 위산 분비가 심한 임산부는 크래커, 빵 등의 음식을 피해야 한다.
◆ 채소와 과일을 가까이 한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도 고혈압을 방지하는 데 좋다. 채소와 과일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있으며 미네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임신성 고혈압은 불시에, 자주 발생하는 질병이다. 건강한 출산을 위해서는 임신 기간에 조심해야 할 것과 가려먹어야 할 음식이 많다.
◆ 단백질 섭취를 늘린다
단백질은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가금류나 어패류, 콩의 단백질은 심장혈관을 보호하는데 매우 좋다. 또 이들 음식은 임신기간 중 혈압을 개선해준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약한 임신부는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단백질 섭취에 신중해야 한다.
사진 : 픽사베이
이루리 키즈맘 인턴기자 yr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