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기간은 물론이고 명절 전후로 멀미, 어깨와 허리 통증, 숙취, 소화불량 등 자주 발생하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가벼운 증상의 경우에는 지압으로 경락의 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만으로도 훨씬 좋아질 수 있습니다.
첫째, 멀미에는 '축빈혈'을 지압하면 됩니다.
명절에는 고향으로 장거리 이동을 하거나 휴가를 맞아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동차나 배 등을 이용해서 장시간 이동을 할 때 멀미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성인보다는 아이들이 멀미에 더 취약합니다. 아이들이 멀미로 힘들어할 때는 발목 안쪽 복사뼈와 아킬레스건 사이 움푹 들어가 있는 지점에서 위로 손가락 다섯 마디 정도 올라간 ‘축빈혈’을 찾아 꾹꾹 눌러주면 도움이 됩니다. 어지럽고 메스꺼운 것은 물론이고 구토를 멎게 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숙취로 어질어질할 때는 '태양혈' 지압이 도움이 됩니다.
과음은 몸을 상하게 만듭니다. 술을 많이 마셔 머리가 아플 때는 눈꼬리와 귀를 연결하는 선의 한가운데 부분인 ‘태양혈’을 지압하면 두통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숙취를 줄이려면 빈속에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술을 마시는 동안에는 물을 충분히 마셔서 해독 작용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어깨의 피로가 심하면 '견정혈'을 눌러주면 됩니다.
주부들의 경우에는 음식을 할 때 움츠린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아 어깨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장시간 한 자세로 음식을 장만할 때는 자주 자세를 바꾸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른쪽 어깨선의 가운데, 왼쪽 어깨선의 가운데 지점인 견정혈 두 곳을 눌러주고 그 주위를 마사지하면 어깨의 피로와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넷째, 피로가 심하고 기운이 없을 때는 '용천혈'이 도움이 됩니다.
발바닥 한가운데 사람 인(人)자 모양으로 움푹 들어간 곳인 ‘용천혈’은 샘이 솟듯이 에너지를 활성화시켜주는 혈자리입니다. 명절 기간에 기운이 처지고 몸이 많이 피곤할 때마다 자주 지압해주면 원기 회복에 좋습니다. 명절 후에도 흐트러진 신체 리듬을 정상화시키고 기운을 보강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수시로 발바닥의 용천혈을 강하게 지압하면 좋습니다.
다섯째, 소화가 잘되지 않고 속이 불편할 때는 '합곡혈'을 지압하면 됩니다.
명절 음식들은 기름지고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또한 명절에는 평소보다 과식하기 쉬우므로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럴 때는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 움푹 들어간 지점인 합곡혈을 눌러서 지압해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위장은 물론이고 장과 관련된 다양한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과음이나 과식, 스트레스 등으로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할 때도 합곡혈 지압이 효과적입니다.
글 김소형 한의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