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놀이가 아이를 키운다 '어린이 놀이메이커스 포럼' 27일 개최

입력 2018-02-26 18:15:00 수정 2018-02-26 18:15: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서울스피커스뷰로는 오는 27일 서울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 2층 크레아 라운드홀에서 제1회 어린이 놀이메이커스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세로토닌문화와 공동 주최하고, 서울디자인재단, DDP 디자인놀이터 디키디키, ㈜이즈월드와이드가 후원하는 이번 포럼은 유·아동 놀이 관련 문화·예술·IT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스피커스뷰로의 백상진 대표이사는 "어린이의 신체발달이나 정서함양, 창의성 개발 등 전인적 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천은 올바른 놀이다"라며 "이번 포럼은 문화와 예술, IT가 융합되어 놀이로 실현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놀이 메이커(활동가/개발자)들이 본인의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전문가 간에 협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대한민국 최고의 신경정신과 박사이자 공동주최사인 (사)세로토닌문화의 이시형 원장의 '아이들의 감동과 감사, 그리고 행복'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에 이어, 문화·예술·IT의 3가지 키워드를 기반으로 관련 분야의 놀이 융합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 발표 세션으로 구성된다. 또한 관련 기관의 놀이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도 마련될 예정이다.

DDP 디자인놀이터 ‘디키디키’를 운영하고 있는 아이노리랩을 비롯하여 서울문화재단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스에나가 색채심리연구소, 예술공학창작소 크래커 등 11개사가 발표를 진행하며, 폐현수막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디자인 연구소 터치포굿 등 12개사가 전시에 참여한다. 특히, 아이노리랩은 국내 최초로 어린이놀이터에 위치기반 IoT기기 기술을 접목하여 아이들의 놀이 활동 기록을 담는 '놀이 리포팅 시스템'을 개발한 기업으로, 세계적인 컨설팅그룹 딜로이트컨설팅 정성일 부사장은 '4차 산업혁명 모델이 적용된 훌륭한 사례'로 평가하기도 했다.

발표 및 전시가 종료된 후에는 참가자 전원이 서울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 4층에 위치한 디자인놀이터 '디키디키'를 참관하고, 자유롭게 네트워킹을 하는 시간을 갖는다. 놀이를 통한 디자인 활동을 촉구하는 신개념의 감각 놀이터 '디키디키'는 놀이를 연구하고 개발, 운영하는 놀이 메이커들이 블록체인으로 엮이는 생태계를 조성하여, 양질의 콘텐츠들이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놀이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상반기 포럼에 이어 2018년 하반기에는 놀이 분야 활동가 및 작가, 기업, 학계 등의 국내 및 해외 전문가를 포함한 국제 오픈 포럼이 개최될 예정이다. ㈜서울스피커스뷰로 측은 "상반기 및 하반기에 지속적으로 포럼을 개최하여 아동, 문화 예술 및 창의 분야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관련 산업 분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유니크한 대표행사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2019년 행사에는 사례발표와 전시 및 마켓 외에 어린이들도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놀이메이커스페어로 확대 추진할 전망이다.

한편, 제1회 어린이 놀이메이커스 포럼은 온오프믹스 또는 네이버예약을 통해 무료 사전 참가등록이 가능하며, 포럼 관련 문의는 ㈜서울스피커스뷰로 어린이 놀이메이커스 포럼 사무국에서 가능하다.

송새봄 키즈맘 기자 newspring@kizmom.com
입력 2018-02-26 18:15:00 수정 2018-02-26 18:15:00

#5살 이상 , #교육 , #놀이 , #아이디어 , #서울디자인재단 , #DDP , #디자인놀이터 디키디키 , #문화예술 , #온오프믹스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