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인성 甲인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교육이 먼저"

입력 2018-12-07 11:19:43 수정 2018-12-07 12:28:5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성동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조경옥 센터장, 아이 잘 키우려면 부모의 '객관적 양육태도점검'
선행되어야



때때로 부모들은 고민에 빠진다. 우리 아이가 공부도 똘똘하게 잘했으면 좋겠지만 인성도 바른 아이가 되었으면 한다. 아이의 인성교육에도 수학 답안지처럼 정해진 답이 있으면 좋으련만, 정답도 없고 해결책도 뚜렷하지 않으니 답답하기만 하다.

아이를 키우면서 벌어지는 예측불가 상황들 속에서 급한 대로 주변 엄마들이나 맘카페에 접속해 조언을 구해도 본다. 하지만 체계적인 육아조언을 얻기란 쉽지 않고, 전문적인 상담기관의 비용 또한 만만치가 않아 망설여진다.

이에 키즈맘은 육아에 대한 총체적 서비스와 부모교육·상담을 무료로 지원하여 보다 전문적으로 육아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자체 육아지원기관을 찾아보았다. 다음은 성동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조경옥 센터장과의 일문일답.


Q)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부모상담>과 <부모교육>은 주로 어떤 분들이 들으러 오시나.

A) 내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분들이 오십니다. 다양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전문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을 통하여 양육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의 현재 양육태도를 점검하여 긍정적인 양육방향을 확인 받으려는 영유아기 부모들이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요.


Q) <부모상담>을 받으려 찾아오는 부모들의 가장 큰 고민은?

A) 사실 부모상담은 자녀의 부적응 행동으로 인한 케이스보다는 자신의 양육태도를 점검하고 자녀의 성향을 탐색하는 경우가 많아요. 뭔가 잘못된 점을 고치려고 하기 보다는 더 잘하기 위해 긍정적 양육방법을 찾고자 찾아오는 사례가 많아진다고 볼 수 있죠. 최근에는 상담전문요원이 어린이집으로 방문하여 보육교직원 상담 이후 부모상담으로 연계되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구요.




Q) <부모상담>의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먼저 전화접수 후 예약일정을 잡습니다. 예약은 맞벌이 부모를 위해 일정이 조율 가능하고, 야간 상담도 가능합니다. 또 부모상담은 양육상담과 심리상담으로 구분이 되는데, 센터 내 상담전문요원과 경력이 많은 보육전문요원이 함께 합니다. 초기 상담과 종합결과 상담으로 2-3회 정도 진행 후 종결하구요. 그 외 부모양육태도 검사, 양육스트레스 검사지등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하며, 상담비용은 무료입니다.


Q)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부모교육>을 통해 실제 부모들이 느끼는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

A) 만족감은 매우 높습니다. 어떤 분은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예방접종을 맞은 것 같다’고 하더군요. 아이를 키우면서 이성적으로 아이를 대하기보다는 감정적으로 대응할 때가 많은데, 그런 걸 많이 바꿀 수 있던 계기가 되었다고 얘기하십니다. 또 본인의 양육태도를 객관적인 기준으로 점검해보고 그에 맞는 놀이방법을 알게 되어 좋았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장난감만 많이 사준다고 좋은 게 아님을 깨달았다고 만족스러워 하십니다.


Q) 성동구 육아종합지원센터가 그리는 미래 청사진은?

A)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핵심 거점기관이자 부모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달체계로서 지속적으로 전문 부모교육, 맞춤형 부모상담 등의 수요자 중심의 밀착형 가정양육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고 건강한 양육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자녀양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아이를 잘 키우고 싶으신가요? 아이에게 이렇게 말해보실까요? “00야~ 이것 해 볼 수 있겠어요?”라구요. 아이가 스스로 해내는 걸 지켜보는 데는 기다림이 필요하겠지만 아이의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키울 수 있는 좋은 발문의 방법이랍니다. 아이를 신뢰감을 가지고 대하는 방법이기도 하지요. 아이들은 존재 그 자체로도 기쁨이며 의미가 있다는 것을 꼭꼭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가오는 4차 산업시대에 맞추어 타인과 협력이 가능한 인성甲인 아이로 키우고 싶으시다구요?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찾아주세요. 고맙습니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
입력 2018-12-07 11:19:43 수정 2018-12-07 12:28:55

#부모교육 , #인성교육 , #육아종합지원센터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