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이 고른 사람들은 단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유리하다. 이러한 이유로 자신의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과 더불어 치아 교정을 받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부담스러운 비용과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해서 치아 교정을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의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교정 문의 차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치아 교정 시 주의해야할 점은 비용만 고려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사람마다 생김새와 성격이 다르듯이 치아 구강구조와 잇몸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저렴한 비용을 찾기 보다는 본인 상황에 적절한 치아교정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다양한 치아 교정술을 다룰 줄 아는 의료진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 중간에 담당 의료진이 바뀌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한다. 또한 교정 시작부터 끝까지 책임을 지고 치료하며, 사후관리까지 확실하게 진행해주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미소나래치과 전용운 원장은 "본격적인 치아교정에 앞서 정밀한 검사는 필수이며 체계적인 진료와 위생관리 시스템이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사후관리와 의료진의 경험은 풍부한지를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치과 숫자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통해 환자를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너무 저렴한 가격을 제안하는 치과는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치아교정을 계획하고 있다면 의료진의 경험과 그에 따른 검증된 결과를 먼저 확인해야 하며 치과 방문 날짜를 잘 지켜 교정 기간이 연장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다.
일상생활 중 치아교정의 브라켓이 탈락한 경우 와이어가 찔리거나 빠진 경우, 장치를 분실하거나 파손한 경우, 장치가 맞지 않는 경우라면 치과 예약일 전이라도 즉시 내원을 해서 조치를 받아야 기타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치아교정 시에는 장치가 부착돼 음식물이 끼기 쉽고, 충치나 잇몸질환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양치질을 할 땐 치아뿐만 아니라 교정 장치까지 잘 닦아주어야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치아교정이 끝났다고 하더라도 오랜 기간 건강하고 바른 치아 유지를 원한다면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구강 청결에 신경 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