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공영방송 티비 프로그램에서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한 내용이 방영되면서 성인병을 유발하는 질병들이 중요한 건강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비만(肥滿, Obesity)'은 세계보건기구 질병 코드에 포함된 지 불과 50여 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미 유행병이라 할 만큼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도 신종전염병으로 비만을 예기한 바 있다.
안타깝게도 비만 유병률은 서구화된 음식 생활 때문에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소아 및 청소년 비만환자는 계속 늘어가고 있지만 심각한 질환으로 여겨지기 보다는 단순한 체증증가로 보는 시선들도 있다.
하지만 비만은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보다 과다 섭취한 경우 에너지를 적게 소비함에 따라 발생하는 에너지 불균형 상태로, 평균체중 이상일 경우 살이 쪄 보이는 외형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큰 문제를 안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외모가 큰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만큼 이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폭발적 관심이 일고 있지만 체중감량이 말처럼 쉽지 않기에 더 힘들게 느껴진다. 여러 제약이 따르는 데다 식이 제한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고통도 크기 때문이다.
후한의원 대전점 이나라 원장은 "바쁜 현대인들의 특성상 다이어트가 쉽지 않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지 않는 한방다이어트를 대안으로 고려할 필요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한방에서는 비만을 체내의 과도한 독소 발생 및 축적으로 보고 이를 제거하는데 중점을 둔 한방다이어트가 시행되고 있으며 살이 찌게 된 근원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파악, 1:1 맞춤 처방을 통해 비만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고 조언했다.
한의원에서는 이지다이어트 프로그램 등 건강한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되는 개개인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환자의 체질과 체형, 체중을 고려하는 맞춤형 처방이 이뤄지며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건강까지 향상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맞춤 처방은 32가지 체형 검사를 진행해 살이 찌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 및 파악한 후 목표체중 설정과 함께 1:1 맞춤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통해 다이어트 한약 처방과 식이조절 및 생활습관 교정이 진행된다. 다이어트 한약은 기초대사량 증가와 지방분해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 형성을 통해 식욕억제까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는 "한방 다이어트는 자신에게 적합한 맞춤형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에 비해 사이즈가 더 줄어드는 다이어트가 기대 가능하다"면서 "기초대사량 증가와 체지방 분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빠진 체중 유지를 돕는 가운데 식습관의 변화까지 얻을 수 있으며 치료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도 요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환자 생활 방식 및 체질을 개선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다이어트는 감량 성공만큼 유지 역시 중요하다. 특히 처방 받은 한약 복용 시에는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음용해야 하며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개선 역시 반드시 병행돼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