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치아교정' 치과 선택 전 반드시 알아봐야 할 세 가지 요소

입력 2019-03-11 10:23:46 수정 2019-03-11 10:23:4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가지런한 치열은 아름다운 미소의 중요한 조건으로 이를 위해 치아교정을 원하는 사례가 많이 있다. 또한 교합이 좋지 않아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 하거나 발음이 부정확하여 치아교정을 문의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최근 '먹튀치과'로 인해 사기피해를 당하는 환자가 생기는 문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무턱대고 교정치과를 선택하는 행동은 지양해야 한다. 당산원치과 이윤정 원장은 치아교정 전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요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첫째로 치과교정과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여부를 살펴야 한다. 치과는 단일 진료 과목이 아니다. 치과 아래 교정과를 비롯하여 보철과, 보존과, 구강내과, 구강병리과, 구강악안면외과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이 중 치아교정을 전담할 수 있는 분야는 바로 치과 교정과이다.

치과교정과 전문의는 6년제 치과대학을 졸업 후 치과의사 국가고시를 거쳐 자격을 취득한 뒤 보건복지부 인증 수련기관에서 1년의 인턴 과정과 3년의 레지던트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후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치과의사전문의(치과교정학)자격 시험에 합격해야만 치과교정과 전문의라는 타이틀을 가질 수 있다.

치아교정은 1~2년의 긴 치료 기간 동안 한 명의 전담 치과교정과 전문의 치과의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하는 의사에 따라 치료의 방법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한 명의 교정의사에 의해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치아교정 치과 선택 시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두 번째로 첨단 의료장비 구축 여부도 체크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치아교정방법에 따라 정밀 검사 절차 및 시뮬레이션 과정, 사후관리 등이 조금씩 다르다.

이때 3D CT와 구강스캐너 등의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환자의 구강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치아교정 계획을 수립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은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 중요하다. 또한 교정치료를 위해 제작되는 부가적인 장치들이 많이 있다.

이를 제작하기 위한 기공소와의 협업 여부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교정 치료를 진행하다 보면 간혹 장치의 탈락과 파손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런 상황에서 원내의 자체적인 기공소가 구비되어 있다면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다. 따라서 첨단 장비가 구비되어 있는 기공소가 치과 내에 있는지, 치과와 기공소의 협업관계가 잘 구축되어 있는지 여부는 반드시 살펴보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후관리도 치과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치아교정은 치아를 움직이는 치료 과정도 중요하지만 교정장치 제거 후 유지장치를 착용하여 치아의 재발을 줄이는 관리가 필요하다. 이때 환자 개인의 노력과 끈기도 중요하지만 이를 잘 관리해 줄 수 있는 치과의 사후관리도 필수 요소다.

당산원치과 이윤정 원장은 "담당 치과 의사가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풍부한 임상경험과 숙련도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만족도 높은 치아교정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다"면서 “치아교정 초기 계획과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정의사가 바뀌지 않는 치과인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권희진 키즈맘 기자 ym7736@kizmom.com
입력 2019-03-11 10:23:46 수정 2019-03-11 10:23:46

#당산원치과 , #이윤정 원장 , #치아교정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