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일자리 창출정책의 대안으로 2차 여성 일자리 매칭 해커톤(이하 우먼잡매칭톤)이 지난 성원에 힘입어 6월에 지속 개최된다.
우먼잡매칭톤은 203040 여성인재들의 다양한 실무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의 구체적인 업무 이슈 해결을 통해 채용단계까지 진행되는 해커톤이다.
지원대상은 웹디자인, 쇼핑몰 관련업무, 온라인마케팅 등 3개 분야의 경력을 보유한 203040 여성이라면 지역구를 불문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지난 4월 30일 영등포구 주최 1차 우먼잡매칭톤이 열린 후 해커톤 참가여성 2명이 2개 기업에 취업했으며 3명은 2차 면접 진행 중이다. 참가자들은 기업CEO와 진행된 면접을 통해 취업가능성을 직접 확인하고 참가 기업은 인재pool확보의 필요성을 느껴 지속 요청한 이 2차 우먼잡매칭톤을 개최하게 된 배경이다.
이번 우먼잡매칭톤은 1차 우먼잡매칭톤을 진행했던 소셜컨설팅그룹(대표 고영)에서 주최하며, 1차 우먼잡매칭톤과 달리 지자체 지원이 없어 자체 예산의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해커톤을 여성과 기업 차원의 고충을 최대한 해결하기 위해 해커톤도 4회 연속으로 개최한다.
이를 통해 기업차원에선 수요 인력 공지 노고, 기업 인재 확보 비용, 기업 면접 섭외 일정 확정 및 진행 비용, 기업 다수 인재 비교 평가 소요 비용, 기업 인사 담당자 채용 운영 비용 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여성차원에서는 구직여성의 이력서 광탈극복, 지속 성장중인 기업CEO와 미팅기회 제공, 취업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 향후 커리어 트랙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4회에 걸쳐 연속 진행되는 우먼잡매칭톤은 행사당일 3개 분야에서 20여개 기업, 30여명의 구직자가 참석한다. 이들은 오전엔 고영 대표 (SCG소셜컨설팅그룹) 의 이슈해결 방법론 특별강연을 듣게 된다. 오후 심층미팅에서는 사전 부여된 기업미션의 해결과정을 다룬다.
진행방식은 각 기업들이 테이블에 상주하고, 구직자가 사전 작성된 이슈해결 계획서를 지참하여 이동하는 방식으로 미팅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채용협약이 진행되고 이후 진행되는 피칭타임에선 채용자와 예비채용자의 발표를 통해 과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행사 이후엔 우먼잡매칭톤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후 컨설팅을 제공한다.
1차 우먼잡매칭톤 참가기업인 제조/유통분야 J기업 CEO는 “이런 기회가 있으면 또 참석하겠다” 고 말했다.
우먼잡매칭톤 관련 기타 사항은 우먼잡매칭톤운영사무국 02-780-4991로 문의하면 된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