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캡슐형 세탁세제에 대한 객관적인 상품 품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형마트 및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제품들로 안전성과 품질을 시험 및 평가했다.
캡슐형 세탁세제는 물에 녹는 포장재에 1회분의 고농축 액체 세제를 채운 제품으로 물에 닿으면 포장재가 녹아 없어지는 형태다.
평가 결과 유해물질과 수소이온농도 등 안전성 및 친환경성은 제품 모두 기준에 적합했으나 세척성능은 제품간 차이가 있었다. 일부 제품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 표시가 부적합했고 캡슐당 세탁량 및 사용 가능 세탁기를 표시하지 않거나 영문으로만 표시해 개선이 필요했다.
세탁 시 옷의 오염을 제거하는 성능인 세척성능을 평가한 결과 상온수와 냉수 두 조건에서 모두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1개 제품(커클랜드 시그니춰 울트라 클린 팩 합성세제)의 세척성능이 두 조건에서 모두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세탁물의 색상 변화 및 세탁물간 이염은 상온수와 냉수 두 조건에서 모두 이상이 없었다.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서는 유발 가능물질이 향료 또는 향료의 구성 물질로서 제품에 0.01% 이상 사용되면 모든 물질의 명칭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소비자의 사용 편리성을 위해 캡슐 1개당 세탁량 및 사용가능 세탁기 표시 여부를 확인한 결과 2개 제품이 캡슐당 세탁량을 표시하지 않고 사용가능 세탁기를 영문으로만 표시해 개선이 필요했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