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료가 유용한 치과 시술로 주목 받고 있다. 치아 건강을 회복하는 것은 물론 심미적, 기능적 만족도가 높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시술이란 탈락한 치아 자리 규격에 맞게 잇몸뼈 내 구멍을 뚫어 인공치아를 이식하는 방식을 말한다.
치료 과정을 살펴보면 얼핏 간단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겉보기와 다르게 상당한 기술을 필요로 하는 시술이다. 임플란트 형태와 종류, 식립 방법에 따라 가격, 보험 적용 여부, 사후관리 등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조건들을 고려해야 한다. 무엇보다 치과 선택 전 여러 준수 사항을 철저히 지키는지 여부를 반드시 살펴야 한다. 특히 철저한 위생 및 소독 과정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필수다. 임플란트 시술 마무리 과정에서 잇몸을 봉합하는데 이때 감염이 발생할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만약 임플란트 식립 후 봉합 과정에서 잇몸이 제대로 아물지 않아 염증이 나타났다면 통증 및 부기가 두드러질 수 있다. 나아가 식립 불안정에 따른 재시술이 요구될 수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 시 철저한 기구 소독 절차가 이뤄져야 한다. 더불어 임플란트 수술실 입실 전 에어샤워를 통한 철저한 멸균 소독 과정도 필수 사항이다.
또한 고령층이거나 당뇨, 고혈압 등 기저 질환 보유자라면 임플란트 시술 전 정밀 검사를 철저하게 시행해야 한다. 기존 대비 출혈, 감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식립 전 충분한 잇몸뼈 골량 확보도 필수다. 잇몸 절개 후 인공치근을 식립해야 하기 때문. 잇몸뼈는 임플란트를 식립한 다음 이를 단단히 지지하기 위해 필요한 존재다. 만약 잇몸뼈가 충분하지 않다면 뼈이식 임플란트 등을 별도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아무리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임플란트 수술을 받았다 하더라도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시술한 임플란트 시술의 부작용이 반드시 나타날 수밖에 없다. 특히 임플란트 치아는 자연 치아와 달리 잇몸 틈새가 깊어 세균 침투에 취약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주의 깊게 시술해야 한다.
도움말 : 안동 제일치과병원 조정민 원장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