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난 10월 한달동안 연중 부모교육으로 ‘초보엄마 양육코칭’과 ‘어머니 힐링워크숍’, ‘영유아 건강 및 안전교육’, ‘아버지교육’ 을 실시했다.
‘초보엄마 양육코칭’ 부모교육은 두근두근 우리아이 첫 어린이집, 임산부 교육, 조부모교육, 초등학교 입학준비와 같이 자녀의 연령별 양육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 대상에 따라 필요한 부모역할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이뤄졌다.
‘어머니 힐링 워크숍’ 부모교육은 어머니 역할에서 발생하는 양육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3회에 걸쳐 진행했다.
‘영유아 건강 및 안전’ 부모교육은 세이브더칠드런 및 CJ프레시웨이, 푸드머스 등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아동의 권리와 긍정적 훈육, 키 성장 솔루션, 글로벌 잇 밥상 등 양질의 교육 시간으로 진행됐다.
자녀의 긍정적인 훈육방법 제시 및 아동발달에 따른 효과적인 양육방법 소개, 영유아의 건강한 식생활 개선을 위한 다양한 요리 체험 워크숍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진행해 4회에 걸쳐 영유아 부모 117명이 참여했다.
또한 평소 부모교육에 참여하기 힘든 아버지를 대상으로 평일 야간교육을 진행했으며, 오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 접근성과 참여율을 높였다.
오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오는 15일 ‘기질을 알면 더 잘 보이는 우리아이’라는 주제로 부모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자녀의 기질이 어떤 유형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자녀의 기질에 적합한 부모의 양육방법을 소개하여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자세한 교육 내용 및 신청방법은 오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