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하고 활동량이 감소하면서 아이들의 비만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아동·청소년의 과체중·비만율은 매년 증가하여 2019년에는 25.8%의 아동·청소년이 과체중·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운동 실천율이 감소하고 라면·패스트푸드 섭취율이 증가하고, 매년 건강행태가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아동기 비만은 성인기 비만으로 이행 가능성이 높은 만큼 조기에 예방·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청소년 비만율 및 건강행태 관련 통계 (자료= 보건복지부)
6분 분량의 '아삭아삭, 폴짝폴짝 건강습관 실천하기' 영상은 어린이들이 평소에 쉽게 건강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됐다.
복지부가 제시하는 건강한 식습관은 ① 다양한 식품 골고루 알맞게 먹기(채소, 과일, 생선·콩, 유제품, 곡류 등 5가지 식품군 골고루 먹기) ②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특히 아침식사 챙겨 먹기), ③ 천천히 꼭꼭 씹어 먹기(영양소 흡수와 소화 더 잘되게 충분히 씹기), ④ 건강한 간식 먹기 ( 달거나 짠 고열량 식품 대신 건강식품 먹기, 영양성분표를 확인하고 열량·지방·당·나트륨이 적은 식품 선택하기), ⑤ 건강체중 지키기(올바른 식생활과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함께하기)등 이다.
또한, 가정에서 가족들이 함께 쉽게 할 수 있는 신체활동으로는 ① 서로 양손을 잡고 앉았다 일어나기, ② 한 손 잡고 바깥쪽 다리 들기 ③ 발바닥을 맞대고 자전거 타듯 움직이기를 제시하여 활동량 증진은 물론 가족과의 유대감 형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보건복지부 이윤신 건강증진과장은 ”교육영상은 지역보건소,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활동 관련 기관·단체에 보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해당 자료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유튜브 및 페이스북에도 게재된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