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까지만 해도 각종 모임으로 바빴을 연말이지만,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느라 파티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다고 넘어가기엔 섭섭하다면 가족끼리 식탁에 둘러앉아 홈파티를 즐겨보자. 겨울부터 봄까지는 자몽이 더 맛있어 지는 시기다. 상큼한 자몽에 문어의 영양을 듬뿍 담아 즐길 수 있다.
자몽은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뱃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는 기사가 영국 일간지에 보도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식사 전에 자몽 반 개나 자몽주스 1잔을 마시면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포만감이 생겨 식사할 때 열량을 적게 섭취하고 자몽의 90%에 달하는 수분과 풍부한 수용성 식시섬유가 허기를 억제하고 이뇨작용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부기를 빼 주는데 도움을 준다.
문어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타우린과 미네랄 중 아연이 풍부하다. 타우린은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 상승을 억제해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몸 속에 쌓인 피로를 풀고 몸에 활력을 주어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이다.
연말 홈파티 테이블 위 무언가 새로운 메뉴를 선보이고 싶다면 자몽 뽈뽀 샐러드에 도전해보자. 색다른 맛은 물론, 칼로리는 가볍지만 영양이 가득해 추천한다.
자몽 뽈뽀 샐러드
재료
자숙문어 약 300g(소금 1작은술 /미림 2큰술), 감자 1개, 자몽 1개, 방울토마토 4개, 적양파 1/6개 (30g), 블랙올리브 5개, 올리브오일 1큰술, 레드와인식초 1큰술, 자몽즙 2큰술, 꿀 1/2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소금/후추 조금, 바질 약간, 페타치즈 조금
만드는 법
1. 감자는 사방 1cm 두께의 주사위 모양으로 컷팅한다.
2. 물에 소금 1작은술을 넣고 찬물부터 넣어 감자를 10분간 삶은 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 둔다.
3. 자숙문어는 미림을 넣고 살짝 데친 후 한 김 식혔다가 2cm미만의 크기로 썬다.
4. 자몽은 껍질을 깔끔하게 제거하고 과육만 분리해낸 후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썰고, 분리하고 남은 자몽은 착즙한다.
5. 적양파, 방울토마토는 문어의 크기보다 작게 썰고 블랙 올리브와 바질잎은 슬라이스 한다.
6. 분량의 드레싱 재료와 자몽즙을 넣어 자몽 드레싱을 만든다.
7. 준비된 문어, 감자, 자몽, 적양파, 방울토마토, 블랙 올리브 슬라이스를 넣고 버무린 후 6의 드레싱과 바질잎을 뜯어 넣고 잘 버무린다.
8. 몰드를 그릇 중앙에 자리를 잡은 후 뽈보샐러드를 담고 페타치즈를 뿌리듯 곁들여 완성한다.
자료 제공 : 만나몰 / 푸드 스타일링: 김희은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