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박원순 성폭력 피해자, "잘못 인정한다면 용서하고 싶다"

입력 2021-03-17 14:09:38 수정 2021-03-17 14:09:3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의 피해자 A씨가 17일 여성·시민단체 모임인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공동행동'이 서울 중구의 모 호텔에서 주최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심경을 밝혔다.

피해자 A씨가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사망한 지 252일만이다. A씨는 "성폭력 피해자에게 있어 말하기는 의미있는 치유의 시작이라 한다. 자유의지를 가진 인격체로서, 그리고 한 사건의 피해자로서 제 존엄의 회복을 위하여 더 늦기 전에 하고 싶은 말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겪은 사실을 사실로 인정받는 것 그 기본적인 일을 이루는 과정은 굉장히 험난했다. 극단적인 선택으로 가해자와 피해자의 자리가 바뀌었고, 고인을 추모하는 거대한 움직임 속에서 우리 사회에 나라는 인간이 설 자리가 없다고 느껴졌다. 그 속에서 피해사실을 왜곡하여 비난하는 2차 가해로부터 쉽게 벗어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분명한 사실은 이 사건의 피해자는 시작부터 끝까지 저라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A씨는 "피해사실에 관한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께서 이제는 소모적 논쟁을 중단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면서 "방어권을 포기한 것은 상대방이다. 고인이 살아서 사법절차를 밟고, 스스로 방어권을 행사했다면 조금 더 사건의 진실에 가까워졌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고인의 방어권 포기로 인한 피해는 온전히 제 몫이 되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북부지검의 수사결과와 서울중앙지법의 판결로 피해 실체를 인정받았다. 그리고 지난주 비로소 60쪽에 달하는 인권위의 결정문을 받아보았다. 최선을 다하여 조사에 임했고, 일부 참고인들의 진술 등 정황에 비추어 진술의 신빙성을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A씨는 "그동안 제가 고소하기로 한 결정이 너무도 끔찍한 오늘을 만든 건 아닐까 견딜 수 없는 자책감에 시달렸다"면서 "이 일로 인해 우리 사회는 한 명의 존엄한 생명을 잃었고 제가 용서할 수 있는 ‘사실의 인정’ 절차를 잃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의 인정’과 멀어지도록 만들었던 피해호소인 명칭과 사건 왜곡, 당헌 개정, 극심한 2차 가해를 묵인하는 상황들. 처음부터 모두 잘못된 일이었다. 모든 일이 상식과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A씨는 "지금까지 이어지는 상식과 멀어지는 일들로 인해 너무도 괴롭다"면서도 "잘못한 일들에 대하여 진심으로 인정하신다면 용서하고 싶다. 지금까지도 존재하는 그분과 남은 사람들의 위력 때문에 겁이 나서 하는 용서가 아니다. 나의 회복을 위하여 용서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저라는 존재와 피해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듯 전임 시장의 업적에 대해 박수치는 사람들의 행동에 무력감을 느낀다. 이 사건을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시며 사건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발언에 상처를 받는다"면서 "거대한 권력 앞에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 때, 그 즉시 문제 제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
입력 2021-03-17 14:09:38 수정 2021-03-17 14:09:38

#박원순 , #성폭력 , #피해자 , #용서 , #성폭력 피해자 , #박원순 서울시장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