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면 춘곤증과 미세먼지, 황사로 괴롭다. 그럴 때 이런 기분 전환은 어떨까. 자몽은 봄의 전령사로 부르기에 더없이 적합한 과일이다.
먼저 환절기에 겪을 수 있는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영양소가 가득하다. 자몽은 수분이 90%에 달하고 비타민 C(자몽 100g 기준 33.3mg)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칼슘, 마그네슘, 엽산 등 각종 미네랄이 풍성하게 들어있어 체내 균형을 맞춰준다.
또한, 자몽은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한 폐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함유된 비타민C 덕분에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과 알레르기 관련 증상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쌉쌀한 자몽을 설탕과 함께 먹을 경우 건강에 나쁘지는 않을까 걱정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예루살렘 히브루 대학과 하버드 대학 연구팀이 조사한 결과 자몽에 함유된 나린제닌 성분은 설탕과 함께 섭취할 때 그 섭취율이 11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지방이나 과당 식사 후 자몽과 함께 설탕을 함께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생성을 42% 정도 낮춰준다고 한다
이 봄, 자몽의 상큼함을 담은 파운드케이크로 봄의 부드러움을 느껴보자.
▲ 자몽 파운드케이크
재료
자몽1개, 설탕 60g, 달걀 2개, 설탕 95g, 버터 90g, 박력분100g, 슈가파우더, 애플민트
만드는 법
1.케이크 반죽에 들어갈 자몽청을 만들기 위해 자몽의 껍질과 속을 분리한다.
2.준비된 자몽 과육과 설탕 60g을 냄비에 넣고 졸인다.
3.달걀 2개와 설탕 95g을 믹싱볼에 넣고 중탕 냄비 위에서 서서히 섞는다.
4.버터 90g을 믹서기로 섞은 후 박력분 100g을 체에 걸러 반죽을 한다.
5.반죽된 베이스에 아까 믹스한 달걀+설탕을 넣고 다시한번 섞는다. 어느 정도 반죽이 되었으면 처음에 만들어 놓은 자몽청을 넣고 다시 한 번 섞는다.
6.완료된 반죽을 파운드 팬에 골고루 펼친 다음 170 도 오븐에 30분간 굽는다.
7.슈가파우더에 자몽 과즙을 넣고 섞는다.
8.완성된 파운드케이크에 자몽+슈가파우더 시럽을 상단에 뿌린다.
9.완성된 파운드케이크 위에 애플민트를 장식해서 완성한다.
자료제공 : 만나몰 / 푸드 스타일링: 김희은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