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유통계 새로운 소통법, 다양한 방식으로 '인기'

입력 2021-07-30 17:03:08 수정 2021-07-30 17:03:0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유통가의 '온라인 활용법'이 바뀌고 있다. 브랜드 소식이나 제품 광고를 공개하던 수준에서 벗어나, 브랜디드 콘텐츠를 보다 적극적으로 만들며 변화하는 고객의 취향에 맞춘 마케팅 활동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볼거리 더한 다양한 콘텐츠로 '마니아 구독자층' 늘리는 공식 유튜브 채널 운영
특히 기업들의 공식 유튜브 채널은 가장 큰 변화를 보인다. 기업 홍보 영상 등이 주 콘텐츠였던 몇 년 전과는 양상이 크게 달라졌다. 브랜드 공식 채널이면서도 전문 유튜버 못지않게 알찬 콘텐츠를 선보여 '마니아 구독자' 층을 보유하고 있는 채널들이 적지 않게 눈에 띈다.

국내 대표 유아동복 기업 ▲한세드림의 ‘한세드림TV’ 유튜브 채널은 육아 유튜브 채널을 방불케 하는 활발하고 자연스러운 운영이 돋보이는 경우다. ‘신학기 첫 등원 준비 꿀팁’, ‘성장기 키 크기 운동’ 등 정보성 콘텐츠부터 브이로그, 생활 속 육아 팁에 이르기까지 친숙한 ‘육아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영상의 비중이 상당한 편이다. 주제에 따라서는 한세드림 직원들이 직접 출연,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도 해 눈길을 끈다.

이벤트도 다양하게 진행해 호응이 높다. 지난 3월 진행한 ‘선착순 구독 이벤트’에는 하루만에 약 3천 명에 달하는 응모자가 몰렸다. 가족과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 원하는 구독자를 대상으로 ‘키즈유튜버’, ‘드림패밀리 유튜버’를 발탁해 콘텐츠를 함께 만들기도 한다. 한세드림 은수빈 마케팅 팀장은 "고객과의 소통이 채널의 주요 목표인만큼, 일상적이고 공감가는 주제를 주로 다루는 편"이라며 "앞으로도 가족과 함께 편하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보다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락앤락의 공식 유튜브 채널 역시 요리 및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에 포커싱해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실제 요리 과정을 생생하게 소개하는 '요락실' 코너, 락앤락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를 소개하는 '락시피' 코너 등 실제 요리 팁과 정보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제로웨이스트 관련 정보 등을 다루는 '그린메이트' 코너도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투썸플레이스가 운영하는 ‘투썸 스튜디오’는 웹 예능형 콘텐츠를 내세웠다. 모델 정혁이 브랜드 소식을 알리는 ‘뉴썸’ 코너, 개그우먼 이은형이 인기 제품의 기획자와 개발자를 찾아가는 ‘만든자’ 코너 등 브랜드와 제품을 유쾌하게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최근에는 1theK와의 협업을 통해 그룹 비투비가 투썸플레이스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컨셉의 ‘내돌카페’ 콘텐츠를 선보이기도 했다.

쉽고 간단하게 고객 참여 유도하는 성격 유형 테스트, 숏폼 챌린지 등 인기
짧고 유쾌한 포맷으로 직접적인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도 활발하다. 특히 작년부터 꾸준히 유행하는 성격 유형 테스트를 활용한 마케팅은 1분 이내로 간단히 참여해볼 수 있으면서도 브랜드나 제품의 특성을 살린 콘텐츠를 위트있게 전달할 수 있다. 테스트에 참여해본 소비자들이 직접 커뮤니티, 트위터 등을 통해 테스트를 공유, 확산시키는 경우도 많다.

▲마켓컬리는 작년 5주년을 맞아 '내가 만약 음식이라면'이라는 주제의 심리테스트를 공개하며 화제를 모았다. 개인의 성향을 음식에 비유해 잘 맞는 친구와 안 맞는 친구의 유형을 결과로 알려주는 테스트로, SNS를 통해 활발하게 공유되며 인기를 끌었다. ▲일룸은 올 6월 MBTI 성격유형 검사를 모티브로 개발한 '반려가구 찾기' 유형 테스트를 선보였다. 행동 패턴에 따른 총 24가지 성격 유형을 동물 캐릭터로 소개하고 이에 맞는 일룸 가구를 매칭해주는 테스트다. ▲자주(JAJU) 역시 올 초 생활 유형에 따른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는 '일상재질 테스트'로 2030 고객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 등 숏폼 콘텐츠를 활용한 댄스 챌린지도 짧은 동영상에 익숙한 MZ세대들에게 호응이 높은 이벤트 중 하나다. ▲한세엠케이 NBA는 올 6월 유튜브 채널 '느바TV'를 개설하며 '느바 댄스 챌린지'를 진행했다. 여러 셀러브리티들이 대거 참여, NBA 제품을 입고 자신만의 감성으로 챌린지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쉐보레는 인스타그램 릴스를 활용, 트레일블레이저 모델 가수 박재범과 함께 ‘트레일블레이저X썸머라이드’ 댄스 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휴대폰, 아이패드에 깔아서 쓰세요"…'랜선 굿즈' 무료 배포하기도
휴대폰이나 아이패드 사용량이 높은 MZ세대를 공략, '랜선 굿즈'를 기획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노트 필기앱 '굿노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용 무료 템플릿을 제작, 배포하는 경우다. ▲민음사는 지난해 말 독서 노트용 템플릿 '디 에센셜 독서노트'를 선보였다. 조지 오웰, 다자이 오사무, 버지니아 울프 등 세 명의 작가를 테마로 한 디자인 중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시네마는 올 6월 영화평을 기록할 수 있는 굿노트 템플릿 '마이 무비 다이어리'를 무료 배포한 데 이어 7월에는 굿노트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다꾸 스티커'를 공개했다.

이외에도 ▲에버랜드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에버랜드의 다양한 풍경을 담은 감성적인 사진들을 휴대폰 배경화면으로 제공하고 있다. 휴대폰 배경화면에 맞는 사이즈에 계절감이 느껴지는 빈티지한 감성으로 MZ세대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올봄 공개한 게시물은 SNS 및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공유되며 큰 인기를 끌었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입력 2021-07-30 17:03:08 수정 2021-07-30 17:03:08

#한세드림 , #유튜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