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만들어 가벼운 마음으로 먹을 수 있는 주먹밥이나 김밥은 그 중에서도 인기가 높은 도시락 특식이다. 이번 나들이에서는 기존과 다른 색다른 주먹밥을 준비해보자.
▲ 베이컨 주먹밥
가정마다 주먹밥을 만드는 재료는 다양하지만 보통 쇠고기나 야채 등을 볶은 뒤 밥과 함께 섞어 뭉쳐 완성한다. 베이컨 주먹밥은 한 입 크기 주먹밥을 베이컨으로 말아 구운 메뉴다.
파프리카와 당근 등 야채 맛과 영양을 챙겼을 뿐만 아니라 눈도 즐겁게 한다. 급하게 만든다면 밥에 간만 한 후 베이컨을 감싸 만들 수도 있다. 야채를 볶을 시 굴소스를 이용해 감칠맛을 끌어 올리고 참기름으로 고소함을 더하는 것도 방법이다. 베이컨에 짠맛이 있기 때문에 주먹밥의 간은 조금 약하게 하는 것이 좋다.
메인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밥 1공기, 파프리카 빨강, 노랑 각 1/2개, 애호박 1/3개, 당근 1/3개, 단무지 3장, 참기름 1작은술, 베이컨 10장, 후추 약간
만드는 법
① 볶음밥에 들어갈 파프리카, 애호박, 당근, 단무지를 잘게 다져 준비한다.
②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단단한 야채 순으로 넣어 볶아준다.
③ 야채들이 어느 정도 볶아지면 밥을 넣고 볶다가 굴소스와 후추, 참기름을 넣고 더 볶아준다.
④ 볶음밥을 식힌 후 한 입 크기로 뭉쳐준다.
⑤ 베이컨 위에 올려 김밥처럼 돌돌 말아준다.
⑥ 베이컨 주먹밥을 달궈진 팬에 돌려가며 구워준다.
▲ 두반장 주먹밥
색다른 주먹밥을 즐기고 싶다면 평소 사용하는 간장이나 고추장 같은 소스 대신 잘 사용하지 않았던 소스를 사용해보자. 쇠고기 다짐육을 두반장으로 볶아 주먹밥 위에 올리는 레시피가 그 예다. 두반장은 고추장과 된장의 중간으로 매콤한 맛과 함께 구수한 된장의 맛을 함께 느낄 수 있다.
메인 재료: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쇠고기 다짐육 150g, 밥 2공기, 쪽파 다진 것 1큰술, 김 약간, 소금 약간, 후추 약간, 소시지 약간
만드는 법
① 밥에 소금, 후추 간을 한다.
② 팬에 기름을 두르고 쇠고기 다짐육을 볶다가 쪽파, 두반장을 넣고 함께 볶는다.
③ 간이 된 밥을 뭉쳐 주먹밥을 만든다.
④ 주먹밥 위에 두반장 볶음을 올려준다.
⑤ 김이나 소시지를 이용해 꾸며 준다.
Tip 취향에 따라 속에 넣어 삼각 김밥처럼 츨길 수도 있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