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심폐소생술 하는데 옆에선 인증샷?" 이태원 현장 시민의식 '극과 극'

입력 2022-10-30 20:06:58 수정 2022-10-30 20:45:1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29일 일어난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에는 일면식 없는 부상자들을 돕고 CPR(심폐소생술)을 하는 시민들이 있었던 반면, 일부는 피해자들을 촬영하고 생중계하며 우롱 섞인 말을 하기도 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당시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 환자 수십명이 한꺼번에 길바닥에 쓰러져 심폐소생술(CPR)을 할 수 있는 구급대원이 부족해지자 다수의 시민들은 앞다퉈 사활을 걸고 CPR에 나섰다.

구급대원을 도와 들것에 환자를 옮기고 너나 할 것 없이 처음 보는 환자에 4~5명씩 달라붙어 팔다리를 주무르는 시민도 많았다.

주변 가게 직원들은 환자들의 몸을 조이고 있는 옷을 찢고 CPR을 하라며 가위를 빌려주고 물을 제공하는 등 시민들을 적극적으로 도왔다.

사고 당시 골목길에서 옴짝달싹하지 못한 채 갇힌 시민들에게 술집 직원들이 입장료를 받지 않고 문을 열어주며 대피시켰다는 경험담도 온라인에 속속 올라왔다.

이와 반대로 참사 현장을 배경으로 '인증샷'을 찍거나 휴대전화를 들고 숨이 멈춘 피해자를 동영상으로 촬영하는 등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이들도 있었다.

유튜버들이 삼각대를 동원해 현장을 생중계해 끔찍한 사고 현장이 여과 없이 노출되는 일도 생겼다.

직장인 오모(29)씨는 "몇몇 유튜버들이 가게 2층이나 환풍구 같은 높은 곳에 올라가 웃으면서 마치 게임이나 스포츠를 해설하듯 들떠 방송하는 모습을 보고 분노를 참을 수 없었다"면서 "어떤 유튜버는 고인과 환자들을 우롱하는 말까지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로 이곳저곳에서 환자들이 CPR 조치를 받는 모습이나 널브러진 시신을 찍느라 인파가 더 몰려 현장 통제가 마비되다시피 하기도 했다.

29일 밤부터 30일 이른 새벽까지 해밀톤호텔 앞 이태원로에는 경찰과 소방관이 지휘봉을 휘두르며 길을 비켜달라거나 돌아가라고 여러 차례 소리를 질렀으나, 촬영하고 구경하려는 사람으로 통제에 차질이 빚어졌다.

소셜미디어(SNS)에는 구급차 수십 대가 출동해 환자들을 구조하는 현장 바로 옆에서 클럽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사람 수십명의 동영상이 올라왔다.

이 영상의 진위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없지만, 주변 건물과 음성을 고려하면 참사 당시 이태원일 가능성이 크다.

현장에 있던 직장인 이모(29)씨는 "이태원 도로 한복판에 사이렌을 울리는 구급차와 소방차가 빼곡히 있는 와중에도 사람들이 휴대전화로 촬영을 하며 음악에 맞춰 춤을 췄다"며 "옆에서 사람이 생사를 오가는데 너무한 것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경찰이 참사 뒤 30일 오전 1시께부터 이태원 지역의 영업을 중단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일부 술집과 클럽 등은 사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영업했다는 목격담도 나왔다.

사고로 인한 교통체증과 현장 통제로 일대 진입이 불가능해지자 일부 시민들은 인근의 경리단길, 해방촌 등으로 발길을 옮겼다.

이날 오전 4∼5시께까지 대로변 곳곳에서 핼러윈 코스튬을 차려입은 채 술을 마시며 파티 분위기를 즐기는 사람도 많았다.

홍대의 한 유명 클럽 관계자는 사고 현장을 담은 동영상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올린 뒤 "이것 봐라. 우리 가게가 더 낫다. 홍대가 더 좋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가 누리꾼들로부터 집중포화를 받았다.

현재 해당 게시물은 삭제된 상태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2-10-30 20:06:58 수정 2022-10-30 20:45:10

#이태원 , #시민 , #시민의식 , #유튜버 , #인증샷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