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위급 시 생명 살리는 심폐소생술(CPR) 시행법

입력 2022-10-31 17:00:04 수정 2022-10-31 18:12:4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사진=대한심폐소생협회



지난 29일 이태원 압사사고로 수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평소에 심폐소생술(CPR)을 익혀 위급한 상황에서 더 많은 생명을 살려야 한다는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심폐소생술은 심폐 기능이 정지하거나 호흡이 멎을 때 사용하는 응급처치로, 골든타임 내에 시행하면 생명을 살릴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진다. 성인 및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시행방법을 소개한다.


심폐소생술 시행방법


1) 환자 반응 확인

먼저 환자를 발견했다면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큰 목소리로 "괜찮으세요?"라고 물어본다.
의식이 있다면 환자는 대답을 하거나, 움직이거나 신음 소리를 내는 반응을 보인다.

2) 119 신고

반응이 없다면 심정지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큰 소리로 주변 사람에게 119 신고를
요청한다. 주변에 아무도 없다면 직접 신고하고, 만약 주변에 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가
비치되어 있다면 즉시 가져와 사용한다.


3) 호흡확인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관찰해 호흡이 있는지를 살피고, 환자의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이라면 심정지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한다. 일반인은 비정상정인 호흡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응급 의료 전화상담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가슴압박 시행

바닥이 단단하고 평평한 곳에 환자를 눕힌 후 가슴뼈의 아래쪽 절반 부위에 깍지를 낀 두 손의
손바닥 뒤꿈치를 댄다. 손가락이 가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양팔을 쭉 편 상태로 체중을 실어 환자의 몸과 수직이 되도록 가슴을 압박하고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완되도록 한다. 가슴 압박은 성인의 경우 분당 100~120회의 속도와 약 5cm의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시행한다.


5) 인공호흡 시행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 환자의 기도를 개방시킨다. 머리를 젖혔던 손의 엄지와 검지로 환자의 코를 잡아서 막고, 입을 크게 벌려 환자의 입을 막은 후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1초에 걸쳐 숨을 불어넣는다. 숨을 불어넣을 때는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 눈으로 확인한다. 숨을 불어넣은 후에는 입을 떼고 코도 놓아주어서 공기가 배출되도록 한다. 인공호흡 방법을 모른다면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을 시행한다.


6)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119 구급대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반복해서 시행한다. 가슴압박 소생술을 시행하던 중 환자가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면 호흡도 회복되었는지 확인한다. 호흡이 회복되었다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하고, 환자의 반응과 호흡을 관찰한다. 환자의 반응과 정상적인 호흡이 없어진다면 심정지가 재발한 것이므로 신속하게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


7) 영아·소아인 경우

신생아와 영아의 경우는 호흡부전, 영아돌연사 증후군이 심정지의 원인인 경우가 많다. 영아돌연사증후군의 경우 아이를 엎드려 재우지 않고, 푹신한 바닥에 눕히지 않는 것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다. 대표적 손상인 교통사고인 경우 안전띠를 착용하여 예방할 수 있다.

소아(만1세~8세)가 쓰러졌을 경우 어깨를 흔들며 반응을 확인한다. 1세 미만의 영아의 경우 발바닥을 때려 반응을 보고, 반응이 없을 경우 주변에 119 신고 도움을 요청한다. 혼자인 경우는 1분간 심폐소생술 시행 후 응급기관에 연락한다.

가슴압박을 실시할 때 신생아~만 1세의 영유아인 경우 손가락 2~3개로 시행하고, 가슴 4cm 정도로 분당 100~120회로 실시한다. 만 1세에서 8세의 소아인 경우에는 손꿈치 1개 또는 2개로 실시한다. 가슴뼈 아래 1/2 지점에서, 가슴 4~5cm깊이로 분당 100~120회 시행한다.


(자료: 대한심폐소생협회)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
입력 2022-10-31 17:00:04 수정 2022-10-31 18:12:47

#심폐소생술 , #심정지 , #심장마비 , #영아 , #소아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