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엠폭스 환자 증가...16명→18명, 감염 예방하려면?

입력 2023-04-19 14:25:31 수정 2023-04-19 14:25:3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해외여행을 다녀오지 않은 엠폭스(원숭이두창)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하자 방역당국은 엠폭스 치료 병상을 지정하고 백신접종을 안내하는 등 감시·예방 활동에 주력을 다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19일 국내 엠폭스 환자 수가 2명 추가로 발생했다며, 이로써 누적 확진자는 18명이 됐다고 밝혔다.

추가된 2명의 환자는 국내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며 모두 내국인이다. 17번째 환자는 서울에 거주하고 있으며 피부병변 및 통증 증상을 보여 검사 후 확진됐다. 18번째 환자는 경기도 파주 거주자로 피부병변 및 발열 증상이 나타난 뒤 판정을 받았다.

확진자 발생이 계속되자 질병청은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예방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질병청은 확진환자와 밀접접촉한 사람, 다빈도 이용 시설 내 접촉자를 대상으로 엠폭스 백신 접종을 적극 안내하고 있다. 또 신속한 병상 배정이 이뤄지도록 17개 시도별 엠폭스 치료 병상을 지정해 운영할 계왹이다.

각 시도별로 5개 이상 병상을 지정해야 하는데, 환자 발생이 많은 시도는 10개 이상을 지정하도록 했다.

질병청은 또 고위험군 이용 커뮤니와 관리 단체 등과 협업을 통해 엠폭스 질환 특성과 예방수칙을 미리 알리는 등 홍보를 강화했다.

또 고위험군 이용 시설과 모바일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감염 예방수칙 준수 안내문을 만들어 배포했다.

질병청은 의료인을 대상으로는 국내외 확진환자의 의심증상, 임상경과 등 특성과 발생 동향을 담은 엠폭스 진단 안내서를 배포했다.

특히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방문 가능성이 높은 감염내과, 피부과, 비뇨의학과, 항문외과 등에 세밀한 증상 감시와 적극적인 의심환자 신고를 당부했다.

그동안 국내 확진환자에게서는 항문생식기 통증을 동반한 국소 피부 병변(궤양, 종창, 발진)이 발생한 사례가 많았다. 특히 발진은 모든 확진환자에게 나타났다.

엠폭스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 발진성 질환이다. 대체로 2~4주 후 자연 치유되고 치명률은 1% 미만으로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작년 6월 처음 발생했는데, 지난 7일 확진된 6번째 환자 이후 발생한 환자 13명 모두 증상 발생 3주 이내 해외여행력이 없어 국내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 13명의 거주지는 서울 5명, 경기 3명, 경남 2명, 경북 1명, 대구 1명, 전남 1명이며 내국인이 12명, 외국인이 1명이다.

질병청은 감염 경로에 대해 "최초 증상 발생 전 3주 이내 고위험시설 등에서 익명의 사람과의 밀접접촉력이 확인된 사람이 대다수"라며 "고위험시설 또는 모바일 앱 등을 통한 익명의 사람과의 밀접접촉(성접촉 등)에 의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18명의 환자 중 15명이 피부접촉, 성접촉 등 환자와 밀접접촉을 했다. 나머지 2명은 환자와 접촉한 사례이며 환자를 치료하다가 주사침에 자상을 입은 사례가 1명이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의심환자와의 밀접접촉 등 위험요인과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로 상담해 달라"며 "모르는 사람들과의 밀접접촉(피부·성접촉)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엠폭스는 주로 피부·성접촉 등 제한적인 감염경로로 전파가 이뤄진다"며 "전파위험도가 낮고 관리가 가능한 질환으로 과도한 불안보다는 감염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3-04-19 14:25:31 수정 2023-04-19 14:25:31

#엠폭스 , #질병관리청 , #해외여행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