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10살 영재소년' 父, "디시에 욕설, 조별과제 배제"

입력 2023-08-21 18:00:02 수정 2023-08-21 18:00:0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사진 = 백강현 군 유튜브 영상 캡처



올해 만 10세의 나이에 서울과학고에 입학하고 18일 자퇴한 백강현 군의 아버지가 강현 군이 학교에서 '왕따' 피해를 당했다는 취지로 21일 유튜브 영상을 올렸다.

백군 아버지는 이날 오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강현이가 올해 5월부터 (급우 형들로부터) '너가 이 학교에 있는 것은 사람들을 기만하는 것이다'는 말을 일주일에 2∼3번씩 지속적으로 들었다고 한다"며 "아이가 웃음을 잃고 우울해졌다"고 적었다.

또 조별 과제에서 백군과 같은 조가 된 동급생들이 "강현이가 있으면 한 사람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는 등의 말을 하면서 백군을 '투명인간' 취급했다고도 주장했다.

아울러 '디시인사이드 찐따 갤러리'에 "백강현 X멍청한 XXXX, 아무것도 할줄 모르는 XX"라는 게시글이 올라와 학교폭력위원회 소집과 경찰 사이버수사대 고발도 검토했지만 선생님들 설득으로 실행에 옮기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3월 입학 당시 27kg였던 백군 몸무게가 지금 22kg 밖에 되지 않는다고도 전했다.

다만 백군 아버지는 "(학폭) 가해자들로부터 어제 정식으로 사과를 받았고 용서해 주기로 했다"며 "(가해) 학생에게 문제를 제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백군 아버지는 "고통 속에서도 학업을 이어가려고 했지만 '팀 과제에서 발표만 강현이가 혼자 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한 명 때문에 시스템을 바꿀 수 없다. 강현이가 시스템에 맞춰라'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이를 실질적인 자퇴 이유라고 설명했다.

백군 아버지는 "'버티지 못하면 나가라'는 식의 학교 시스템만 강조하면 애초에 열살 아이를 왜 선발하셨냐. 머리 좋으면 이런 시련도 다 버틸 수 있다고 판단하셨냐"며 학교의 대응을 비판했다.

백군은 생후 41개월째였던 2016년 SBS '영재발굴단'에 나와 수학과 음악에 특출난 재능을 보이고 나이에 비해 어려운 방정식을 풀면서 화제가 됐다.

백군은 지난 19일 유튜브를 통해 "8월18일 서울과학고를 자퇴했다"며 "엊그제 방학이 끝나고 학교에 가는 아침, 일어나자마자 이를 닦으며 허둥지둥 수학 공식을 암기했다. 그러다가 거울 속에서 문제를 푸는 기계가 돼가는 저를 보게 됐다"고 심경을 털어놨다.

그러나 백군의 아버지는 하루 만인 20일 같은 학교 '선배맘'에게 근거 없는 비방과 협박 메일을 받았다면서 백군이 당했던 학교 폭력을 폭로하겠다고 예고했다.

백군 아버지는 이날 영상에서 '선배맘'으로부터도 "너무나 큰 실수로 큰 상처를 드렸다"는 사과 이메일을 받았다며 캡처본을 공개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과학고는 지난 5월 백군의 보호자가 담임 교사와 상담하는 과정에서 백군에 대한 다른 학생들의 정서적 괴롭힘 등 학폭 정황을 인지했다.

담임 교사는 보호자에게 학폭 신고가 가능하다고 안내했지만 보호자는 해당 학생에 대한 상담 활동으로 지도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백군 측이 백군의 팀 과제 발표 방식을 바꿔달라고 주장하는 과정에서 학교 측과 마찰을 빚은 것이 결정적인 자퇴 계기가 됐다.

백군은 지난 18일 학교에 자퇴서를 제출했으며 학교장 면담 등 행정 절차가 남아 있어 학적은 아직 유지 중이다.

서울과학고 측은 이날 팀 과제 발표 방식을 바꿔주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학교 평가 건은 교사의 고유 권한이다. 어떻게 평가를 하겠다는 것은 (초기에) 수강신청하는 학생에게 공표를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백군 등 양측을 위해서라도 지금은 입장문을 내지 않겠다는 것이 학교 측 입장이다. 추후 다른 상황이 생기게 되면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것으로 대응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백군 관련)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상태다. 보호자가 지금이라도 학폭으로 접수한다면 진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3-08-21 18:00:02 수정 2023-08-21 18:00:02

#서울과학고 , #학폭 , #아버지 , #교육청 , #유튜브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