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추울 땐 '집콕'하며 아이와 '독서'가 힐링

입력 2023-11-24 17:42:37 수정 2023-11-24 17:42:3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며칠이 지나면 1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이다. 아이와 자주 책을 읽으며 교육에 좀 더 관심을 갖겠다고 다짐했다면 현재 얼마나 실천했는지 돌아볼 시점.

아직도 늦지 않았다. 주말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유익한 도서를 읽어주자.

<영유아>


완벽한 계란 후라이 주세요
보람 글/그림
길벗어린이

새로 개업한 먀옹 식당. 주방장인 먀옹이 갑자기 배가 아파 자리를 비운 사이 찾아온 손님이 ‘완벽한 계란 후라이’를 주문한다. 개업을 축하하러 왔던 친구들은 먀옹을 대신해 부산스럽게 움직이기 시작한다. 크기, 모양, 가격, 플레이팅, 조리 시간이 서로 다른 수십 개의 계란 후라이를 만들어 낸다. 식당으로 돌아와 여기저기 늘어져 있는 후라이를 발견한 먀옹이가 깜짝 놀라는 그림자를 보면 저절로 웃음이 나온다. 소동이 끝나고 모여 앉은 고양이 요리사와 친구들 앞에는 각자에게 완벽한 계란 후라이가 놓여 진다. 서로 생각하는 완벽한 계란 후라이는 달랐지만 맛있게 나눠먹는 모습이 따뜻하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며 그 차이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동물들의 노력이 감동적으로 느껴진다. 작가의 전작에서도 등장했던 사랑스러운 캐릭터들과 계란 후라이의 다양하고 재미있는 모양을 발견하는 재미도 있다.
추천 사서 전지혜(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거짓말이 뿡뿡, 고무장갑!
유설화 글
책읽는곰

식목일을 맞아 장갑 초등학교 친구들은 화분에 씨앗을 심는다. 언제나 무엇이든 열심히 하는 고무장갑은 자신의 화분에 싹이 나지 않아 속이 상하지만 책도 읽어주고, 노래도 들려주며 지금까지보다 더 열심히 화분을 돌본다. 며칠 뒤 화분에 싹이 났지만 그건 때밀이 장갑의 화분이었다. 속상한 고무장갑은 저도 모르게 화분의 이름표를 바꿔놓았고 친구들은 싹이 난 것을 축하해주었다. 얼떨결에 거짓말을 하게 된 고무장갑의 마음은 점점 무거워지고 거짓말은 또 다른 거짓말을 하게 하고 그 거짓말이 들통날 새라 온종일 신경이 곤두서서 심통을 부리다가 배가 아프고 탈이 난다.

‘슈퍼거북’, ‘슈퍼토끼’로 유명한 유설화 작가의 신작으로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의 네 번째 책이다. 표정이 다양한 그림체로 초등학교 생활이 궁금한 어린이들에게 학교에서의 일상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게 한다.
추천 사서 김태연(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초등학교 저학년>


(라이라이 라이온의 새빨간) 거짓말 상담소
권재원 글/그림
웅진주니어

거짓말 경력이 화려한 ‘라이온’은 거짓말하는 아이들의 속마음을 들어주는 상담소를 열었다. 이름하여 ‘새빨간 거짓말 상담소’,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이 상담소는 아주 특별하다. 상담자 라이온이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하는 거짓말 경력자라는 것도 있지만, 거짓말을 했다는 사실보다는 아이들이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었던 사정이나 숨겨둔 마음에 먼저 귀를 기울여주기 때문이다. 라이온은 거짓말을 한 사람은 모두 다 나쁜 사람이라는 식의 낙인을 찍지도 않고, 아무런 편견 없이 대하며, 아이들에게 유쾌한 해결책까지 제시해 주는 훌륭한 상담사가 되어 준다.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못한 거짓말에 대한 고민이 있는 친구들이 있다면, 오늘 당장 라이언의 상담소를 찾아가 보는 건 어떨까? 라이온에게 마음속에 꼭꼭 숨겨둔 고민을 털어놓는다면 라이온은 기꺼이 진심 어린 공감과 함께 어려운 상황도 유쾌하게 헤쳐 나갈 방법을 함께 고민해 줄 것이다.
추천 사서 손다운(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냥이 씨의 달콤한 식당
박혜선 글, 송선옥 그림/만화
주니어RHK

시골 빈집에 홀로 사는 고양이 냥이씨가 ‘달콤한 식당’을 열면서 다양한 손님들을 만나는 따스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달콤한 식당’은 냥이씨가 가꾼 꽃밭과 풀밭으로, 작은 동물과 곤충들을 위한 식당이다. 찾아오는 손님들의 사연에 귀 기울이고 공감해주는 냥이씨의 모습은 위로와 감동을 선사해준다.

농촌의 자연 풍경에서 드러나는 계절의 변화가 아름답고 특히, 아주 작은 곤충들을 귀엽고 소중하게 그렸다. 사계절을 지나 다시 봄을 맞는 서사에 따라 곤충, 동물들의 한해살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고, 농촌의 인구가 점점 줄어드는 현실이 담겨 사회적인 현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다. 작지만 소중한 냥이씨와 손님들이 귀여워서 읽는 내내 입가에 미소가 떠나지 않는 사랑스러운 책이다.
추천 사서 최은실(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입력 2023-11-24 17:42:37 수정 2023-11-24 17:42:37

#독서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 #추천도서 , #사서추천 , #길벗어린이 , #책읽는곰 , #웅진주니어 , #주니어RHK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