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본사-가맹점주, ‘함께 잘 살아보자’

입력 2011-05-09 12:55:21 수정 201105091335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는 동시에 피해 사례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가맹본사가 가맹 사업자들에게 인테리어 교체, 매장 확대 등을 강요하거나 물품 대금을 현금으로만 받는 등 우월한 지위를 악용하고 있기 때문.

이 때문에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가맹점주의 권익보호가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재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생경영처럼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사례가 하나 둘 늘어나고 있다”며 “대부분 가맹계약에 해당하는 항목인 인테리어 교체 의무화를 없애거나, 가맹점주의 금융혜택을 지원하고 신뢰를 다지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만드는 등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상생 노력이 다양하다”고 전했다.


▲ 리뉴얼, 리모델링 강요 없는 ‘베이커리 창업’

베이커리 전문점은 크게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 깔끔하게 운영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인기가 높은 창업 아이템이다.

신라명과의 노하우로 탄생한 자연주의 베이커리 전문점 ‘브레댄코’는 가맹비(500만원) 부담이 적고, 매장 리뉴얼, 간판이나 인테리어 리모델링 등 강요하는 약관이 없어 시선을 끈다.

일반적으로 카페나 베이커리 창업 후 초기 투자비용을 회수할 시기 즈음, 본사가 이를 강요해 새로운 비용이 발생한다. 하지만 브레댄코는 이러한 가맹점 부담을 없애고자 인테리어 리뉴얼, 리모델링이 필요할 경우 본사와 가맹점이 상호 협의 하에 진행한다.

본 기업은 일반적인 업계 관행을 따르는 대신 가맹점주와 본사가 함께 성장하는 상생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것.

특히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인 소화 체질에 맞는 천연효모 빵을 만들었으며,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는 드물게 탕종법을 이용한 빵을 선보이고 있다.

브레댄코 창업비용을 점포비 제외하고 49.59m² 기준으로 1억이며 카페형은 1억2천만 원 수준이다.

문의전화 : 1588-0994


▲ 본사 지원으로 초기 투자비용 평균 이하, ‘뽀네스뻬브레드’

롯데브랑제리가 운영하는 ‘보네스뻬브레드’는 본사 지원을 통해 기존 업체보다 초기 투자비용을 20% 이상 낮췄다.

본 기업 창업비용은 56.19 m² 기준 가맹비 포함 약 1억 2천 5백만 원 정도다.

보네스뻬 브레드는 롯데리아와 베이커리 전문회사인 롯데브랑제리가 제휴해 운영, 유기농 밀가루 등 천연재료를 사용한 베이커리 제품과 국내에서 로스팅한 신선한 커피를 제공한다.


▲ 가맹점주에게 금융 혜택 지원, ‘할리스커피’

할리스커피는 신한은행과 함께 가맹점주에게 다양한 금융 혜택을 지원하는 ‘신한은행 프랜차이즈론’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예비 가맹점주는 가맹점 사업자 대출 우대금리를 통해 무담보로 5,000만원부터 최고 2억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신규 가맹점의 경우에는 인테리어 비용과 임차보증금 비용을 기준으로, 기존 가맹점은 최근 3개월 매출액 또는 1년 매출액의 1/4을 기준으로 정해진다.


▲ 전폭적인 마케팅 활동 지원, ‘상하이 짬뽕’

짬뽕전문 브랜드 ‘상하이 짬뽕’은 가맹본부와 가맹점간 신뢰를 따지는 ‘NONO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캠페인의 의미는 서로에 대한 부정적 견해 ‘NO'를 과감히 제거하자는 것.

서로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없애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을 통해 상생경영을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실현화시키기 위해 본사는 오픈 전, 후 지속적이며 전폭적인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상하이 짬뽕 본사는 지난 1월 말 제 1차 가맹점 대표 마케팅교육에서 연중프로모션 활용방안 및 달인 김병만을 활용한 다채로운 온·오프라인 마케팅 계획을 제시한바 있다.

브레댄코 조민수 본부장은 "최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의 바람처럼 프랜차이즈업계의 본사와 가맹 점주간의 발전적인 관계가 화두가 되고 있다"며 "가맹점주의 권익을 보호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펼치면서 가맹점주와 본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전략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윤종신 여권사진,‘그는 사실 독립운동가 였다’
·이아현, 재혼 5년 만에 끝내 파경 ‘충격’
·소아비만‘밥 말아 먹다 인생 말아 먹는다?’
·이승기-장윤정, 효도 잘 할 연예인 1위
·윤계상, 공효진에게 ‘물세례 굴욕’
·'최고의 사랑' 속 ‘유인나 스카프’ 관심 폭발
·
주방에서 세상을 말한다, 연극 ‘키친’
입력 2011-05-09 12:55:21 수정 2011050913350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