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간단한 수면치료로 임플란트 10개도 하루에 치료 가능

입력 2011-07-15 17:44:21 수정 2011071517453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평소 스케일링 받는 것에도 두려움을 느껴, 치과 의자에만 앉으면 바로 구토증세를 보였던 조모씨(60). 환갑을 맞아 수면치료를 통해 사랑니를 포함, 한꺼번에 7개의 치아를 빼고 10개의 임플란트를 계획했다.

치료를 해야 하는 부위가 4군데에 걸쳐 있어서 4번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리라 예상했는데 이 모든 치료가 1~2회 만에 해결되기에 수면치료를 선택했다.

환갑을 맞으면서 안티에이징에 관심을 갖는 시대다 보니, 예전 같으면 자녀들이 환갑을 맞으신 부모님의 환갑잔치를 하거나 해외여행을 보내드렸을 텐데, 이제는 미용성형과 함께 치아 임플란트 수술을 해 드리고자 부모님을 모시고 내원한다.

이왕이면 기존의 색상이 있는 금속보철도 도자기로 된 치아색상의 미용재료로 바꾸고 흔들리는 치아나 염증 있는 치아는 임플란트로 대체하는 수술을 받기 위한 계획을 세워오기도 한다.


다만, 겁이 나는 것은 바로 치과치료 자체에 대한 공포이다. 그래서 선택하는 것은 바로 수면치료를 통해 한꺼번에 치료받는 방법이다. 수면치료를 위해서는 기존의 정맥주사 방식이 아닌, 치과전문의의 처방에 의해 이뤄지는 수면제를 증세나 치료시간, 체중, 나이 등을 고려해 1~2알 복용하고 치료받는 방식이라 누구나 부담감 없이 선택이 가능하다.

모든 사람이 수면에 드는 것이 아니며 어떤 경우는 자다 깨다를 반복하며 심지어 의사와 환자 사이의 대화도 가능하다. 치과치료의 특성상 입으로 물이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시로 잠을 깨워야 하는 상황도 있다.

또한 전신마취와 달리 가수면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라 통증을 느낄 수 있기에 부분적인 치과마취가 필요하다. 하지만, 수면치료를 통해 이전에 치료받지 못했던 것을 한꺼번에 치료받을 수 있기에 치과공포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수면치료를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 수면치료가 필요한 분

- 치과공포가 심한 분
- 일반적인 제어가 힘든 소아나 장애인
- 임플란트나 치아성형과 같은 치료가 필요한 분
- 장시간 입을 벌리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 분
- 치과치료 시, 심한 구토 증세가 발생하는 분
- 그 외, 치과의사와 논의하여 선택할 수 있음

특히, 수면치료로 많은 시술을 시행 중인 TMK압구정치과의 정유미 원장은(http://tmkdent.com) “치과에 대한 공포가 심한 분은 신경치료나 치석제거술 같은 비교적 간단한 치료도 받기 힘들었는데, 이제는 여러 개의 임플란트나 치아성형도 가능하게 됐습니다.”라고 강조한다.

특히 치과에서 사용 중인 수면치료제는 수면에서 빨리 회복되지 않는 경우, 회복제가 준비된 안전한 약제지만, 가급적 임상적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통해 시술받는 것이 안전하다.

도움말:TMK압구정치과 정유미원장

한경닷컴 키즈맘 뉴스 이상화 기자 (lshstor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사강, 탄탄한 꿀복근 공개 '아이 엄마 맞아?'
· 조각미남 원빈, 스타일 아웃도어 입다!
· 금보다 깔끔한 은이 대세

· 사무실에서도 바캉스 온 것처럼~ 시크한 오피스 마린룩!!
· 전국아파트값, 호황과 불황 사이 한 주만에 반등
· 매일-남양유업, 담합해서 올린 ‘매출’ 과징금으로

입력 2011-07-15 17:44:21 수정 20110715174531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