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명품과 아트의 만남, 유니크한 아이템 열전

입력 2011-10-28 10:29:53 수정 2011102810302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산업 전반에 걸쳐 콜라보레이션 열풍이 뜨겁다.

콜라보레이션은 서로 다른 두개 이상 브랜드의 공동 작업을 뜻하며 패션 부문에만 한정되던 것이 점차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제품, 다양한 브랜드에서 예술작품 못지않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기능과 함께 디자인에 많은 중점을 두게 되면서 명품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제품의 완성도와 차별화를 꾀하게 되고 한정판 소량생산으로 소비자들의 소장욕구를 자극해 대중의 관심을 끌어내면서 브랜드 이미지 확산의 효과도 얻게 된다.
이에 따라 많은 브랜드들이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전자제품과 패션 등 태생부터 전혀 다른 이종업계가 디자인을 중심으로 협업하는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 명품 한방 화장품과 장인의 만남으로 동양의 미 표현한 코리아나화장품

코리아나화장품 프리미엄 한방 브랜드 ‘자인’은 신제품 불로 앰플 출시 기념해 나전칠기 장인 김영준 작가와 합작하여 고급스런 불로초 문양이 수놓아진 ‘불로 앰플 자개함세트’를 출시했다.

불로장생을 누리고자 하는 인간의 염원을 담은 불로초 문양과 자인의 독자적인 미백기능성 성분인 ‘천녀목란’을 형상화해 꽃살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이 특징으로 천연 자개 자체의 영롱한 빛이 절제된 화려함을 뿜어내며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다.

1000개 한정출시로 프리미엄 한방 화장품과 장인의 만남으로 고품격 이미지를 더해 소장 가치를 더욱 높였다.


▲ 이태리 국민 자동차가 명품과 만들어낸 갖고 싶은 차 , 피아트

이태리의 국민차라고 불리는 피아트 500은 창립 150주년을 기념하며 창립 90주년을 맞는 구찌와 콜라보레이션한 차량을 출시했다.

1957년 출시 이후 50년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피아트와 전세계에서 대중적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구찌와의 만남으로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외관과 내부 안전벨트 등에 구찌의 상징인 삼색 선이 들어가 있으며 이탈리아의 차, 이탈리아의 명품이 만나 누구나 타고 싶어 하는 명품차량을 탄생시켰다. 국내에는 미출시됐다.


▲ 차세대 디자이너 '스티브J&요니P'의 남다른 맥주, 카스 아트 콜라보레이션

최근 진행되고 있는 ‘2012 S/S 서울 패션위크’ 에서 카스가 공식맥주로 선정되며 패션 디자이너 '스티브J&요니P'가 디자인을 맡은 '카스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였다.

특히 고채도의 파란색과 강렬한 패턴을 통해 역동적인 에너지를 표현한 '카스' 맥주 식스캔(Six Cans)과 '스티브J&요니P'의 독특하고 감각적인 브랜드 로고가 새겨진 쇼핑백으로 구성돼 트렌디하면서도 실용성을 살린 디자인으로 집중이목을 받고 있다.

차세대 패션디자이너로 평가되는 '스티브J&요니P'는 '카스 아트 콜라보레이션'에 참여해 대한민국 대표맥주 '카스'와 패션의 접목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트렌디하고 감각적인 '젊은 맥주'로 이미지화 시킬 예정이며 젊은 층과 감성적인 소통을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와 협업을 진행해 '카스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젊은 층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 청바지 입은 노트북 LG ‘엑스노트 미니 스페셜 에디션’

2009년에 그간 패션에만 국한됐던 콜라보레이션이 전자제품, 그것도 노트북에 적용돼 청바지를 입은 노트북PC는 예약판매시스템이 다운되는 등 큰 화제를 불러왔다.

‘LG전자 노트북 엑스노트’와 ‘리바이스’의 공동 작업을 통해 탄생했으며 기존 아이스크림 미니노트북 상판에 리바이스 청바지 디자인과 로고를 넣고 테두리에는 리바이스 특유의 붉은 색상을 적용했다.

출시 두 시간 만에 매진되며 트렌드와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젊은 세대에게 큰 호응을 불러 일으켰다.

경쾌한 느낌과 시대의 스타일 아이콘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엑스노트와 리바이스의 신선한 만남으로 남과 다른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 화장품 용기 아트패키지로 신선한 시도 신선화장품 ‘제니스웰’

신선화장품 제니스웰은 한승임 작가의 작품을 패키지에 접목한 5가지 '아트 패키지'를 선보였다.

제니스웰의 패키지는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한 심플한 디자인의 '친환경 패키지'로, 제품 생산 월을 표시하는 월 라벨(Month Label)에 일러스트 작가 한승임의 작품 5종을 각각 접목시켜 아트 패키지로 재탄생됐다.

내면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제니스웰의 브랜드 철학을 담은 메시지를 전달했고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무결점 몸매 가인, 섹시 여전사 화보 공개
· 어린 피부, 어린 관절 콜라겐 섭취가 답이다
· 헐리우드 여배우들이 ‘콕’ 찜한 겨울 필수 아이템
· 한국야쿠르트, 꼬꼬면 개발자 이경규 명예홍보이사 위촉
· 옥션, 물가잡이 20%할인쿠폰 ‘무조건’ 줍니다

입력 2011-10-28 10:29:53 수정 20111028103029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