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비염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입력 2011-10-31 14:38:09 수정 2011103114380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요즘 같은 날씨에는 특히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우리 몸의 코는 외부의 먼지와 세균 등을 걸러주는 필터역할과 동시에 습도와 온도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비염에 걸려 코가 막히게 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지게 되면 각종 세균과 먼지 등이 그대로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어 비염이나 감기, 기침 등이 심해지는 원인이 되어 비염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비염은 온도와 습도를 잘 조절해주며 비염에 좋은 음식 등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으로도 상당부분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

생활 속 한방차와 음식을 소개하는 네이버 블로거 ‘우리약초’ (http://okhapl.blog.me/)를 통해 비염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본다.

▲ 비염에 좋은 생활습관

1. 손 씻기와 환기

손 씻기와 환기는 비염환자에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중요한 습관이다. 손 씻기만 생활화해도 대부분의 감염성바이어스 질환은 예방되고 감기로 인한 비염도 예방될 수 있다. 또한 공기 중의 각종 세균과 곰팡이 등을 없애기 위해서는 최소 3시간에 한번씩 10분정도 환기를 해주게 되면 효과적이다.

2. 온도와 습도의 유지

우리 몸의 코는 온도와 습도에 가장 민감한 신체기관중의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염환자는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비염환자에게 가장 적정한 실내온도는 18-20℃, 습도는 45% 이다. 또한 급격한 찬바람이나 더운 바람이 콧속에 닿게 되면 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난방기나 가습기 사용 시 항상 유의해야 한다.

▲ 비염에 좋은 한방차

1. 비연차

한방에서 비염 등에 쓰이는 약재 중 가장 유명한 약재인 유근피, 치자, 감초, 대추로 만들어진 한방차가 비연차 이다.

비연차 안의 유근피는 느릅나무의 껍질부위로 코나무라고 불리울 만큼 비염치료에 효과적이다. 각종 염증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코의 염증이나 분비물을 제거하는데 뛰어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축농증, 천식에도 많이 쓰이는 약재 이다.

비연차 안의 치자는 기관지와 코의 소염작용을 하고 붓기를 내리는 효능이 있다. 감초와 대추는 성질이 따뜻해 감기와 콧물에도 좋으며 각종 독(염증)을 해소해 주는 역할을 한다.

2. 생강차

생강은 따뜻한 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속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게 되서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나 비염에 잘 걸리지 않게 한다.

또한 생강의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비염과 기관지염, 축농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다. 생강차는 감기 자체가 걸리는 것을 예방 치료해 주기 때문에 겨울철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한방차이다.

3. 계피차

허약체질 등으로 추위를 많이 타고 감기나 비염에 잘 걸리는 사람에겐 계피차가 좋다. 계피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추위를 덜 타게 하고 감기와 비염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몸이 냉하고 손발이 차며 평소 어지럼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차이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yj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여인의 향기’ 이동욱, 분위기 있는 파리지앵으로 변신
· 집안 불청객 집먼지진드기 잡는 ‘침구청소기’
· 주의하세요, 촉촉한 두피도 탈모 위험군

· 클래식하거나 터프하거나…까다로운 가죽재킷 완벽 레슨법!
· LG전자, 에어컨 특별점검 서비스 실시

입력 2011-10-31 14:38:09 수정 20111031143809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