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지난 10월 질병관리본부가 주의보 발령한 RS바이러스(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는 기온이 급격이 떨어지는 요즘부터 이듬해 봄까지 발생하는 대표적인 유행성 바이러스로, 특히 면역력이 약한 5세 이하의 영유아들이 감염되면 천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올 겨울, 아기들의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유아용품 청결은 ‘필수’
RS바이러스는 어린이 집 같은 집단생활이 이루어지는 곳에서 발병하기 쉽다. 또한 부엌 조리대나 장난감, 수건, 담요나 이불 등에 쉽게 침투하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
RS바이러스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기의 장난감과 이불을 자주 세척하고, 유아용 젖꼭지나 식기, 칫솔, 수건 등 개인 물품을 같이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아이가 무는 젖병은 소독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유아용품 브랜드 옥소 토트(OXO tot)의 ‘스마트 젖병 브러쉬’는 거친 브러쉬와 부드러운 브러쉬가 함께 달려있어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다.
또한 브러쉬 손잡이에 내장된 실리콘 젖꼭지 클리너는 젖병 꼭지나 뚜껑의 홈처럼 손이 쉽게 닿지 않는 곳까지 세척할 수 있다.
브러쉬 보관용 물받침대는 브러쉬를 조리대에 세워 건조할 수 있게 해주며 받침대 역시 분리세척이 가능하도록 구성돼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이들 음식을 보관하는 용기의 위생 또한 중요하다.
옥소토트 ‘이유식 밀폐용기’는 소량의 음식을 보관할 수 있도록 만든 이유식 전용 용기로, 뚜껑에 부착된 실리콘을 분리해 구석구석 세척할 수 있어 위생적이다.
4개의 밀폐용기가 한 트레이로 구성돼 휴대 편리하며, 음식물이 흐르지 않도록 밀폐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옥소토트의 전 제품은 BPA(Bisphenol A)-FREE이며, 인체에 유해한 프탈레이트, PVC 성분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아 환경 호르몬 걱정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먹는 것도 ‘깐깐하게’
위생적인 식기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먹는 것. 춥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 됨에 따라 ‘면역력’을 높인 식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후디스 초유 넣은 베이비 우유’는 아기에게 필요한 3대 영양은 물론 면역력이 약한 유아 및 어린이에게 유용한 초유단백을 보강하고 있다.
또 DHA, 비타민, 미네랄 등 25종의 영양과 기능성분 등 빈틈없는 영양 설계로 아기의 두뇌, 성장, 면역, 소화 흡수를 돕는 프리미엄 우유다.
네이처스플러스의 어린이 전용 비타민 ‘애니멀퍼레이드 아연’은 성장기 어린이의 정상적인 세포성장과 면역기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준다.
올리브잎, 생강에서 추출한 2종류의 식물영양소를 함유해 체내 흡수율이 높으며 고함량 파이토케미칼의 섭취가 가능하다.
알레르기 유발 성분인 글루텐, 효모 등과 합성감미료, 합성착색료, 합성착향료를 첨가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겨울철 영양식, 압력솥 하나면 걱정 없지
· 예비 신부 최정윤, ‘어려지는 피부 부러워’
· 겨울철, 날씬해 보이기 원한다면 ‘주목’
· 최강창민, 이승기 두 남자 가슴에 ‘그것’ 대체 뭐야?
· 아토피 아이들의 건강한 겨울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