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김소형의 웰빙맘 프로젝트] 임산부 체중관리, 순산의 ‘지름길’

입력 2011-12-26 12:31:27 수정 2011122711423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최근 개그맨 이수근 씨의 아내가 임신중독증으로 신장이식까지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임신중독증은 태아의 발육부진이나 조산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으며, 임산부와 태아에게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임신중독증 발생 원인에 대해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비만 여성의 경우 임신중독증과 같은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가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배가 나오고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대부분 임산부들은 잘 먹어야 태아가 건강하다는 생각에 체중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는데, 임신부가 비만하게 되면 태아가 거대아가 될 확률이 높고, 산도가 좁아져 순산이 어려워집니다.
또한 비만도가 심한 경우에는 임신중독증, 임신성당뇨, 고혈압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체중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순산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산부가 비만하지 않도록 규칙적인 식생활과 적절한 운동으로 체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적절한 운동은 비만을 예방함과 동시에 자궁근력을 키워주게 돼 순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에게 있어 걷기는 체력 소모가 크지 않아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특히 예정일이 다가오면 배가 너무 불러 자신도 모르게 배를 내밀고 걷게 되는데, 가급적이면 자세를 곧게 하고, 발뒤꿈치가 먼저 땅에 닿도록 하며, 팔은 가볍게 흔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걷기 도중 배가 뭉치고 당기는 느낌이 들면 바로 쉬어야 합니다.

출산을 앞둔 임산부에게는 걸레질도 좋은 운동이 됩니다. 쪼그려 앉으면 골반 부위의 힘이 길러지기 때문이죠. 너무 힘들지 않게 조금씩 걸레질을 해준다면 충분한 운동이 됩니다.

또 항문을 조였다 폈다 하는 케겔 운동은 항문과 질 부위의 수축이완작용으로 자궁 근력을 키워줍니다. 케겔 운동은 방법이 간단하고 언제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직장 여성들에게도 좋은 운동법입니다.

합장합척 자세나 합족 체조 역시 순산에 도움이 됩니다. 출산할 때 아기를 밀어내는 힘을 만출력이라 하는데, 합장합척 자세는 몸의 좌우균형을 맞춰주고 하체의 힘을 강화에 자궁의 만출력을 키워줍니다.

자세는 바닥에 누워 손과 발을 합장하고 개구리가 뛸 때의 모습처럼 팔 다리를 폈다 오므렸다 해주면 됩니다. 이는 순산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거꾸로 선 아이를 바르게 유도하는데도 좋습니다.

합족 체조는 자궁과 방광 등의 혈행을 좋게 해 순산을 돕는 자세로, 바닥에 앉아 발바닥을 맞붙이고 양손으로 발을 감싸 깍지를 낍니다. 그 다음 가슴을 펴고 숨을 내쉬며 천천히 앞으로 숙여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이마를 바닥 가까이 댄 뒤, 숨을 들이마시며 천천히 상체를 일으키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출산에 대한 두려움이 강하면 정신적인 요인으로 난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복식호흡을 하면 횡경막이 움직이면서 혈압이 내려가고, 심박동이 안정되며, 감정이 차분하게 가라앉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식호흡은 의식적으로 숨을 깊게 쉬어 배까지 내려가게 한 후 밖으로 다시 내쉬는데, 숨을 들이마실 때 배가 나오게 하고 내쉴 때 들어가게 하면 됩니다.



<정리>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고소영, 신민아, 송혜교가 제안하는 ‘홀리데이 메이크업 룩’
· 서울 초·중·고 대부분 내년부터 주5일 수업제 시행
· 풀무원, ‘가격 인상’ 설 이후로 미룬다
· 2011년 노래방 애창곡 1위? 아이유 3단 고음 ‘좋은 날’
· 홍대상권, 거품 걷히나… ‘3년 만에 권리금 하락’
입력 2011-12-26 12:31:27 수정 20111227114237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