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신학기 준비 시즌이 시작됐다.
2012년 입학생 수가 전년에 비해 일부 감소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세대 당 자녀수 감소에 따른 지출 증가로 초등학생용 책가방 시장은 업계 추정 2000억원대 이상의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신학기 시즌’ 1~2월 사이에는 업체마다 1년 책가방 매출 중 80% 가량이 일어난다.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업체들이 제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다 보니 매년 제품의 디자인이나 기능성도 진화하고 있다.
특히, 올 해에는 선물용 구매가 많은 설이 1월 중에 있는데다가 업체들의 경쟁도 치열해지다 보니 제품의 출시와 구매 시기가 한층 앞당겨 졌다.
매년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책가방이지만 이번 시즌에는 특히 최근 몇 년간의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진화가 이뤄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화나 타 업종과의 콜래보레이션을 통한 제품부터 가로형이나 완전 개방형 제품 등 지난해와는 확연히 다른 차별점을 지닌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된 것.
성형몰드와 가벼운 소재를 사용해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는 기능성은 기본으로 갖추고 여기에 특별한 점을 더한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2012년 신학기 가방 트렌드의 핵심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입체형 디자인에 신체발육을 고려해 강화된 기능성, 그리고 형태의 변화로 인한 실용성 등 세 가지 키워드의 조화로 정리할 수 있다. 특히 미디어 세대의 성향에 맞춰 한 차원 진화한 3D 입체 형태의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휠라 박진우 용품기획팀장은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만큼 아이들 책가방도 트렌드에 맞춰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며 “올 신학기의 경우 3D 영화 캐릭터 활용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자인에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와 다양한 형태로 실용성까지 더해 아이와 부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제대로 구입하면 2~3년 사용하게 되는 신학기 책가방. 2012년 책가방 트렌드를 짚어보고 똑똑하게 고르는 요령을 알아보자.
신학기 책가방은 한 해만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의 취향을 고려한 디자인과 함께 내구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또, 성장기 아이들의 어깨와 허리에 가해지는 무게 부담을 완화시켜주는 기능적인 측면 또한 세심하게 체크하도록 한다.
▲ 무게 : 책가방의 무게가 아이의 등•허리 등 신체에 악영향이 가지 않도록 가방의 무게를 따져 보자. 같은 크기라도 소재에 따라 무게 또한 천차만별이므로 직접 메보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제품을 고른다.
▲ 소재 : 신체와 직접 닿는 어깨 끈이나 등 부분의 소재를 살펴보자. U라인의 어깨 끈은 아이들의 체형을 잡아주고 한 쪽으로 무게가 쏠리는 것을 막아 준다. 에어 메쉬나 라텍스 소재를 사용한 제품은 통기성과 쿠셔닝이 좋아 빠른 습기 제거와 항균 기능이 탁월해 박테리아 및 세균 감염, 아토피를 예방해 준다.
▲ 사이즈 : 아이 신체에 맞춰 가방의 크기나 어깨 끈 길이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너무 큰 가방을 착용하면 가방이 늘어져 무게감이 더해질 수 있다. 구매 시, 가방의 크기와 길이와 함께 어깨에 잘 밀착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디자인 :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자인을 선택하게 되지만,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이 너무 도드라지는 제품은 쉽게 질릴 수 있으므로 아이들의 성향을 고려하되 심플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으로 선택하는 것이 비교적 오래 사용할 수 있다.
▲ 안전성 : 저학년의 경우, 빛 반사가 쉬운 반사 프린트나 메탈 느낌의 원단 혹은 밝은 색상을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등∙하교 때 식별이 쉬워 사고 위험이 적다.
▲ 실용성 : 레인 커버가 부착된 제품은 비가 와도 가방 속 내용물이 젖지 않도록 도와준다. 요즘은 제품을 구입하면 부가적으로 선물이나 사은품을 증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또한 꼼꼼히 챙겨보는 것도 좋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yj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겨울철 우리아기 올바른 해열법 열 가지
· 올해 전국아파트 경매건수 역대 최저.. 수도권은 증가
· 롯데홈쇼핑, 2012 임진년 흑룡 순금 여의주를 잡아라!
· 친정엄마와 공연 나들이 어떠세요?
· 쿠첸, 새해 맞아 ‘평생 우대 체험단’ 모집
· ‘조단엄마’, 리쌍 콘서트 지원사격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