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복잡한 사랑니 발치, 안전하게 뽑아 자가이식까지

입력 2012-01-04 17:37:27 수정 2012-01-04 17:38:1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지혜는 고통 없이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지혜를 알만한 나이에 난다고 해서 ‘지혜의 이(wisdom teeth)’라고도 불리는 사랑니는 날 때도 뽑을 때도 대개 고통을 수반한다.

인체에서 맹장과 같이 퇴화하는 조직의 하나인 사랑니는 정상적으로 곧게 나는 경우보다는 턱뼈에 갇히거나 밀리거나 하여 단순하게 나지 않는 경우가 훨씬 많다.

이미 다른 이가 모두 자리를 잡은 상태인 18세경에 나기 시작하다 보니 턱뼈의 자리가 부족해 대부분 기울어져 나오거나 일부만 나오고, 아예 잇몸이나 턱뼈 속에 묻혀있기도 한다.

생김새도 저마다 다 다르고 뿌리 또한 다른 치아들보다 훨씬 많이 휘고 일정하지가 않다. 그 이름처럼 복잡하고 다양한 것이 바로 사랑니다.

물론 정상적으로만 난다면 잘 관리하면서 평생 뽑지 않고 관리만 잘 해주면 된다. 하지만 입안 가장 안쪽에 있어 칫솔질이 어려워 염증과 충치가 생기기 쉽고 그로 인해 주변 치아까지 상할 수 있어 그냥 두는 경우보다는 발치를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운이 아주 좋다면 잇몸을 자르지 않고도 발치가 가능하다. 사랑니를 덮고 있는 잇몸만 잘라서 사랑니를 뺄 수만 있어도 역시 운이 좋은 경우. 하지만 사랑니가 뼈 속에 있다면 뼈를 잘라서 뽑아야 하고 뿌리가 신경을 지나는 자리까지 걸쳐 있다면 발치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복잡한 사랑니 발치는 병원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큰 수술을 할 때는 대학병원을 찾게 마련인데, 치과치료의 경우 대학병원만이 최선은 아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길고 비쌀 뿐만 아니라 대기 환자가 많다 보니 저마다 다른 뿌리 모양과 환자의 상태의 맞는 꼼꼼한 진료를 하기가 아무래도 쉽지는 않기 때문이다.

정확한 검사를 통해 환자의 개별적인 상태에 맞춘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고 이에 대해 상세한 설명과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는 치과병원을 찾는 것이 사랑니 발치에는 더욱 효과적이다.

특히 사람들은 그 어떤 치료보다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심을 많이 갖고 있는데 의사 및 간호사들과의 상담 및 진료를 통한 신뢰감 형성을 통해 치료 및 시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여러 가지 변수가 많은 시술인 만큼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최근 중국 의료서비스분야 서초구 대표 치과병원으로 선정된 서울탑치과 병원은 경험이 풍부한 5명의 전문의료진을 갖추고 있어 선택진료가 가능하며, 무엇보다 의료용 칼(메스)을 사용하지 않고 물방울레이저를 이용해 안전하며 회복속도 또한 빠르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통증이 두려운 환자는 수면진정요법과 농축성장인자사용 등을 선택할 수도 있다.

특히 임플란트가 필요한 환자라면 사랑니를 뽑을 때 자가치아이식까지 전문으로 하는 병원인지 체크해볼 필요도 있다. 자가치아이식은 상실될 치아부위에 사랑니 혹은 과잉치 등의 자신의 치아를 옮겨 심는 것을 말하는데, 여러 가지 조건만 맞는다면 사랑니를 뽑는 동시에 뽑아낸 자신의 사랑니를 임플란트 대신 옮겨 심을 수 있다.

임플란트는 인공 매식체를 심지만 자가치아이식은 자신의 이를 옮겨 심는 것이어서 성공만 보장된다면 자가치아이식이 임플란트보다 많은 장점을 갖는다.

물론 발치한 사랑니로 치아이식을 하려면 이식할 치아를 발치할 때 치아의 뿌리가 손상되지 않는 상태여야 하며 이식하는 치아와 상실될 치아의 뿌리 모양이 비슷해야 한다는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모든 부분을 면밀히 체크해 필요한 시술을 진행할 수 있는 전문병원을 찾는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희상 기자 (yhs@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유재석이 ‘리쌍극장’에 떴다!
· 한겨울 매서운 추위도 거뜬! 우리 아이 겨울 방학 패션
· 11번가 ‘쇼킹TV’, 5분만에 500대 완판
· 오윤아, “레이싱걸 이미지 벗으려..” 폭풍오열
· [이번 방학엔 꼭 읽자]① 겨울방학 1~2학년 권장도서
· 연기본좌 김명민이 잡상인? ‘굴욕 3종 세트’
입력 2012-01-04 17:37:27 수정 2012-01-04 17:38:1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